<디캠프의 훈남, 김형기 매니저님!>


<D.DAY를 열어주고 계시는 김광현 센터장님>

 

매주 마지막주 금요일 저녁은 놓치면 안되는 D.CAMP의 인기 이벤트가 있는 것 아시죠? 치열한 경쟁을 뚫고 올라온 5개의 스타트업 팀의 피칭을 통하여 VC들의 피드백을 받고 우승자를 결정하는 D.DAY 날입니다. 날이 갈수록 D.DAY의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지만, 이번에는 스케일이 달랐습니다. 이제는 카메라까지 들이닥쳤는데요! 중국 귀주성의 Guizhou TV(贵州广播电视台)에서 취재를 나왔답니다.

또한, 한국엔젤투자협회 고영하 회장을 비롯 트랜스링크 허진호 대표, 본엔젤스 강석흔 이사,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권혁태 대표, 캡스톤파트너 정상엽 팀장 등의 멘토겸 평가팀과 특별히 안희정 충남도지사까지 참관하시며 열기를 더해갔습니다. 오늘의 주인공들인 5개의 스타트업 팀들을 만나보겠습니다. 




1. 골든이어스  http://ko.goldenears.net

주위의 소음을 줄이고 말소리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사운드 전문 기술 보유 기업

 

- 이너사운드 방식으로 마이크를 부착하고, 자체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장착

- 이어폰, 헤드셋 등의 제품이 나와있으며 자동차 등 음석인식 분야에서 확장이 가능함. 현재 여러 업체들과 협의 중

- 다양한 사용자들이 관련된 리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음

 

<골든이어스 홈페이지>

<골든이어스 대표님 발표 모습>


Q&A

Q :  어느시장을 가장 크게 보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진화해 나갈 계획인가?

A :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였다. 무선이어폰 관련 기존 업체와 자동차 회사 가상현실 기기 등과의 솔루션을 협의 중인 상태이다. 아무래도 음성인식쪽에서 인식률이 좋기 때문에 웨어러블 시장쪽도 많이 보고 있다. 

Q : 국내 특허 확보 현황이 궁금하다

A : 특허를 2개 보유하고 있다. 

Q : 알고리즘이 기술적인 구조에 있어서 트렌트를 타는 것은 아닌지? 

A : 타지 않는다. 이어폰 제조 업체의 시설에서 그대로 양산이 가능하다. 

Q : 팀구성이 어떻게 되나?

A : 총 10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실리콘밸리의 한 대회에서 우승한 경력도 있다. 

 

 


2. 짐카(ZIMCAR) http://zimcar.kr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한 원룸이사 서비스

 

- 짐카 서비스는 짐박스, 짐맨, 짐카로 구성 되어있으며 필요한 부분만 선택이 가능

- 복잡한 이사견적 필요없이 간편하고 스마트한 예약 시스템

- 합리적인 가격으로 맞춤서비스를 이용가능 

 

<짐카 홈페이지>

<발표 중이신 짐카 대표님>

 

Q&A

Q : 기존 이사업체가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닌가? 향후 대처 방안은 무엇인가?

A : 원룸은 주로 용달업체를 통하여 이사를 하게 되는데, 용달이사 자체는 브랜드화 되어 있는 곳이 없다. 필드에서 직접 짐을 나르면서 일을 해보니 우리 차로 우리 직원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고객들에게 많은 신뢰를 주었다. 빠른 시일내에 선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 1인가구 50만 가구 중에 이사 수요는 얼마나 되는가?

A : 통계가 정확하게 나와 있는 것은 없다. 직방의 경우 1주에 80만명의 거래가 되고 있더라. 이 데이터를 기준으로 계산하고 있다.

Q : 그 수요의 30%를 잡는다고 하였을 때 인원을 얼마나 늘릴 생각인가?

A : 올해까지 차량 25대까지 늘리는 것이 1차목표이다. 1년이면 최대 3만 6천건의 거래가 발생할 수 있다. 

Q : 이 팀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A : 실행력이라고 생각한다. 직접발로 뛰면서 서비스를 체험하고 피드백을 받고 있다. 탁상공론에 그치지 않고 직접 실행하는 능력이 가장 큰 장점이다. 

 


3. 위펀딩 

부동산 투자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 개인이 투자하기 어려운 규모의 좋은 부동산 상품을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플랫폼

- 팝펀딩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제도적인 검토를 마침

- 감정평가사 출신의 대표님으로 부동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음 

 

<발표 중인 위펀딩 대표님>

 

Q&A

Q : 국내에서는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 모델만 법적으로 가능하지 않나? 

A : 팝펀딩에서 벤치마킹을 했다. 크라우드 펀딩 P2P 대출로 9년간 운영되고 있다. 2월에 핀테크 관련한 자문도 받았고 현재 변호사 2명과 지속적으로 상담을 진행중이다. 

Q : 팝펀딩은 7~9등급의 신용이 낮은 사람들을 위한 플랫폼 아닌가? 일반투자자들은 투자가 불가능하다. 비즈니스 모델이 성립 불가능 한 것은 아닌가?

A : 메자닌 투자 형식으로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Q : 경쟁력이 있을지? 상업용 부동산인지, 주거용 부동산 상품인지?

A : 수익형 부동산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다들 많이 알고 계시듯 현재 시중금리가 낮아 투자할 곳이 마땅치 않다. 부동산에서 4~5% 수익을 보장해준다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4.   웨이 웨어러블 Way wearable  http://www.waywearable.co

웨이라는 동그란 디바이스로 피부를 둘러싼 환경과 피부의 상태를 점검


- 이용자들의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해 개인들에게 자신의 피부 타입에 적합한 화장품을 추천

- 연동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피부상태 진단 및 환경에 따른 알림 기능

- 인디고고에 올라온 웨이웨어러블의 프로젝트는 목표금액인 $50,000 달성

 

<웨이 웨어러블 홈페이지>

<발표 중이신 웨이 웨어러블 대표님>

 

Q&A

Q: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가?

A: 디바이스 판매, 섭스크립션 모델, 데이터를 통한 정보제공 3가지를 생각하고 있다. 

Q: 비즈니스 모델 3가지 중에 어떤 부분이 포커스 되어 있나?

A: 현재의 팀구성은 디바이스판매에 집중되어 있다. 이부분은 인디고고에서 호응을 얻어 탄력을 받고 있다. 나머지 2개의 모델은 준비해가고 있는 과정이며 팀원들을 모으고 있다. 

Q: 인디고고에서 5만불 달성 이후 전략적으로 고려할 사항은 없는가?

A: 크라우드 펀딩은 초반 3일과 마지막이 중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 27일정도 남아있는데 여성 중심으로 잠재고객을 더 발굴하여 홍보를 적극적으로 할 예정이다. 

Q: 인디고고를 통하여 미국시장을 타겟하고 있는지?

A: 글로벌 화장품 회사들과 데이터를 통한 정보 제공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각하고 있다. 케이뷰티에 힘입어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10,000~20,000명의 고객정보를 모은 뒤부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5. 아카인텔리젼스(AKA Intelligence) http://themusio.com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영어교육 로봇 

 

-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한 영어 교육용 로봇

- 로봇이 학습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아이들과 말을 주고 받음

- 미국 등 각국의 개발인력들과 협업하고 있는 글로벌 팀 

 

<홈페이지>

<발표 중인 대표님>

 

Q&A

Q : 팀에 대한 소개 부탁한다

A : 미국에서는 엔진을 개발하는 팀이 한국에서는 로봇과 해커스 출신의 영어콘텐츠를 개발하는 팀이 있다. 회사규모는 30명이다. 머신러닝을 위한 알고리즘을 계속 개발 중이다. 

Q : 딥러닝의 기술 수준이 궁금하다

A : 가정용 로봇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아이언맨에 나오는 자비스와 같은 수준까지 가고 싶다. 현재는 그렇지 못하지만 연구를 통하여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이렇게 모든 발표가 끝나고 심사위원들의 평가와 청중들의 투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와주셨습니다>


<귀주성의 Guizhou TV(贵州广播电视台)>


<피가되는 피드백과 냉철한 심사를 해주신 VC와 멘토들>

 

 

오늘의 우승자는~

웨이 웨어러블(WAY WEARABLE)입니다. 

우승팀은 맥북을 상품으로 받게 되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조만간 인터뷰기사를 통하여 자세하게 만나보도록 할테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6월의 D.DAY에는 어떤 스타트업이 나오게 될까요? 많은 기대와 참석 부탁드리겠습니다.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디캠프에 의해 작성된 [D.DAY] 5월의 D.DAY 스케치 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dcamp.kr의 저작물에 기반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을 얻기 위해서는 http://dcamp.kr/support/qna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