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의 D.DAY에서 우승한 웨이웨어러블(WAY WEARABLE)은 특히나 여자분들이 주목하셔야 할 스타트업입니다. 여성의 3대 고민 중의 하나인 피부는 커다란 숙제입니다. 화장품 광고에 나오는 연예인들은 어찌나 피부가 좋은지 비싼 화장품을 바르면 피부가 좋아질 것만 같습니다. 그치만 많은 화장품들 중에 과연 내 피부에 적합한 화장품은 어떤 것인지 고민스럽기만 합니다. 이제는 센서로 피부상태와 주변환경을 측정하여 데이터로 피부를 관리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파우치 속에 도넛모양 'WAY'를 가지고 다니면서 피부를 진단하세요. 쉽고 빠르게 피부관리 팁을 드리는 똑똑한 디바이스를 'WAY'를 소개합니다. 웨이웨어러블의 문종수 대표님과 인터뷰를 나눠보았습니다. :)





D.DAY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회사의 마케팅 매니저가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다고 하여 참가하게 되었다. 회사 상황이 많이 바쁘게 돌아가고 있기에 핵심 이외의 것에 시간 낭비 할 여유가 없다. 참석자가 200명이 넘게 오신다는 이야기를 듣고 결심하게 되었다. 피칭을 하고 사정상 바로 미팅 일정이 있어서 자리를 뜨게 되었는데 상이 있는 것도 몰랐었다. 수상 소식을 전해 듣고 좋게 봐주셔 1등을 하게 되어 많이 놀랐고 기뻤다.


WAY WEARABLE 이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연세대 경제학과 04학번으로 입학하여 삼성SDS에서 인턴을 경험하기도 하였다. 이 후 군대를 가려고 했는데 시기가 잘 맞지 않아서 공백기간이 있었다. 이 때에 편의점이자 커피숍인 로컬창업을 도전하여 운영을 하였다. 1년이라는 기간 동안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 브랜드 편의점 운영을 경험하면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군복무를 마치고 나서는 디자인유어바디(Design your body)라는 서비스를 만들었다. 이 서비스는 건강관리를 위한 고퀄리티 운동 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업데이트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현재도 영상을 보는데는 무리가 없다. 이 경험을 통하여 지금의 WAY WEARABLE을 만들어 나가는데에 많은 보탬이 되고 있다. 서비스의 성공여부를 떠나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해나가는 방식에 재미를 느꼈던 것 같다.



(WAY WEARABLE의 문종수 대표)



WAY는 어떤 제품이며, 왜 만들게 되셨나요?


헬스케어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그 카테고리 안에서 고민을 많이 했다. 디자인유어바디를 통하여 헬스케어 컨텐츠를 만들면서, 실질적으로 사용자 곁에 다가갈 수 있는 제품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예를 들면 우리가 몸무게를 재려면 체중계를 사용하고 걸음 수를 체크하려면 웨어러블 밴드를 통해서 측정한다. WAY는 누구나 손쉽게 피부의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휴대용 기기이다. 헬스장에서 인바디(Inbody)체크 받아보셨을 것이다. WAY를 통하여 사용자의 피부상태도 측정하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리방법에 관한 팁을 알려준다. 



(블랙&골드 및 화이트&실버 두가지 버전의 'WAY')



(비글로벌 전시 중 WAY 제품)



WAY를 통하여 사용자들이 얻을 수 있는 도움은 무엇인가요?


WAY는 간편하게 센서를 피부에 갖다 대기만 하면 상태를 측정해주고 결과는 앱과의 연동되어 관리된다. 피부는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구체적으로는 센서를 통하여 3가지를 측정하고 있다. 첫 번째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피부진단 센서를 통한 피부의 수분량 측정이다. 더불어 유분까지도 측정이 가능하여 유수분 밸런스가 종합적으로 측정이 가능하다. 두 번째는 주변의 습도측정이다. 주변환경이 건조하다면 피부의 수분이 뺏기게 되는데 건조한 환경일 때 앱을 통해 적절한 알림을 주게 된다. 세 번째는 자외선 측정이다. 피부노화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기도 한 자외선은 보통 실외에서만 주의하는데 실내에도 자외선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앞서 이야기한 세 가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개개인에 맞는 Personal Skincare Tip을 제공한다. 즉각적인 방법으로는 특히나 건조한 사무실이나 차안에서 특정습도 이하로 떨어질 때 알림을 주고 있다.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케어방법은 물을 많이 섭취할 수 있게 알림을 주는 것과, 본인의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추천해 주는 등 여러가지 방법 등이 있다. 


WAY의 장기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일단은 디바이스 판매이다. 하지만 이는 사용자의 피부 데이터를 수집하여 사용자의 피부관리에 가장 적합한 팁을 드리기 위한 사전 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많은 데이터가 쌓일수록 제공해 드릴 수 있는 서비스의 폭이 넓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이야기 드렸던 화장품 추천의 경우에도 단순히 화장품의 홍보차원이 아니다. 나와 비슷한 피부 속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특정 화장품을 사용했을 때 피부가 안정적으로 유지가 되고 있다면 그 제품을 나에게 추천해줄 수 있다. 철저하게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환경, 피부 속성, 화장품 사용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려고 노력 중이다.



(인디고고 캠페인)



인디고고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여 좋은 성적을 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디고고에서 3일 만에 목표금액인 50,000달러를 달성하였다. WAY를 좋아해주시는 지지자분들의 코멘트 하나하나가 응원과 격려를 받는 느낌이 든다. 피드백들을 보면 눈물이 글썽거릴 정도로 감동적이고 벅찬 경험이다. 또한, 글로벌 화장품 회사에서도 먼저 협업 제안이 많이 들어오고 있다. 아직 24일이 더 남아 있어서 꾸준하고 활발한 마케팅을 통하여 마지막까지 긴장을 놓치 않으려고 한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여기로 들어와 후원을 해주세요!)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추후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이용할 스타트업들에게 몇 가지 팁을 드리자면 캠페인을 올리기 전에 미리 홍보 마케팅을 통하여 많이 알리기를 권해드린다. 또한 소셜 크라우드는 불특정 다수에게 홍보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가까이에 있는 지인들을 먼저 설득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검증을 받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WAY WEARABLE 팀원들)



올해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일단은 인디고고에서 약속드린 최고의 품질의 제품을 완벽하게 배송하는 것이 우선순위에 있다. 동시에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장 적합한 스킨케어 팁을 주는 부분에 정교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피드백을 가장 많이 받는 부분들 중 하나가 나에게 맞는 기초 스킨케어 제품을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하신다. 연예인을 내세워 광고하는 마케팅 보다는 데이터에 기반하여 선정된 좋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의 화장품을 추천해드리는데 집중을 하려고 한다. 또한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는 팀원들을 리쿠르팅 할 예정이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WAY가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디캠프에 의해 작성된 [5월의 D.DAY 우승자] 세계 최초 스킨케어 토탈 솔루션 'WAY'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dcamp.kr의 저작물에 기반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을 얻기 위해서는 http://dcamp.kr/support/qna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