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글 두 편에서는 채용자의 입장에서 살펴보아야 할 것들을 언급하였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자신의 진로 커리어를 쌓아나가고 싶은 모든 구직자들에게 필요한 이야기입니다. 구글이 이야기하는 구직자에게 전하는 조언 5가지 입니다. 이 글은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김영사)'의 내용의 일부를 재구성 하였습니다.



1. 서핑을 하듯이 경력을 쌓아라.

        

사업을 할 때는, 특히 하이테크 산업이라면 여러분이 하는 일만으로는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기에 충분치 않다. 여러분은 적어도 큰 파도를 보고 있다가 그 파도를 타고 해안까지 가야 한다. 학교를 갓 졸업한 사람은 먼저 회사를 보로 다음에 직책을 보며 그런 다음에야 업종을 본다. 하지만 이런 관점으로 경력을 쌓기 시작하는 것은 완전히 순서가 잘못 된 것이다. 올바른 업종이 우선이다. 그 까닭은, 여러분이 직접 활동을 하는 중에 회사를 바꿀 기회는 몇 차례 다가오며 그때 가서 업종을 바꾸는 것은 훨씬 더 힘들기 때문이다. 업종은 여러분이 서핑을 할 장소로 생각해야 하고 회사는 여러분이 타야 할 파도로 생각해야 한다. 여러분은 언제나 최고 최대의 파도가 있는 곳에서 시작할 필요가 있다.

 


2. 기술을 쌓는 사람의 말에 늘 귀를 기울여라.

 

업종을 선택한 다음에는 회사를 고를 차례다. 그 다음에는 진정으로 기술을 쌓아가는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이들은 어디서 기술이 통하는지, 기술이 어떻게 기업을 바꿀 것인지 우리보다 먼저 아는 천재 수준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사람들이다. 빌 게이츠와 폴 앨런은 칩과 컴퓨터의 가격이 싸질 것이며 소프트웨어가 컴퓨터 산업의 미래를 좌우할 열쇠가 되리라는 것을 알고 마이크로소프트를 창업한 것이다. 리드 호프먼은 인터넷의 연결능력이 전문직에게도 활성화되리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링크드인을 창업했다.

 

어떤 사람이 기술을 취득하는지 어떻게 아는가? 그들이 걸어온 과정을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들은 그 기술로 경력을 쌓는다는 생각을 하기 훨씬 전부터 기술과 창업가 정신이 몸에 밴 사람들이다.

 




3. 방향을 모를때는 조심해야 한다. 그곳에 도착하지 못할지도 모르니까.



경력을 쌓기 위해서는 신중한 자세와 노력이 필요하고 그러러면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것은 너무도 당연한 얘기지만 구글에 들어와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제대로 경력을 쌓지 못한 사람이 의외로 많다는 것은 놀랍기만 하다. 조너선은 보통 이들에게 일련의 직업 훈련을 실시하면서 즐겨 인용하는 톰 레러의 말을 들려준다. “인생은 하수도와 같다. 거기서 무엇이 나오는가는 무엇을 넣는가에 달려 있다.” 그리고 그들이 훈련에 열심히 노력을 기울이면 도와주겠다고 약속한다.

 

계획을 세우기 위해 다음의 간단한 단계 몇 가지를 보도록 하자.

여러분의 이상적인 직업을 생각하되 현재가 아니라 5년 후의 관점에서 보라. 여러분은 어디에서 일하고 싶은가? 무슨 일을 하고 싶은가? 얼마나 성과를 올리고 싶은가? 직업의 내용을 적어보라.

 

이제 5년 후의 미래로 가서 여러분이 그 일을 하고 있다고 가정해보라. 지난 5년간 여러분의 해온 일은 이력서에 어떻게 나타나겠는가? 그때까지 최적의 장소를 찾기 위해 여러분은 어떤 길을 밟아왔는가?

 

계속 그 이상적인 직업을 생각하면서 그 분야에서 일할 때 여러분의 힘과 약점을 평가해보라. 그곳에 이르기 위해 개선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여러분의 관리자나 동료에게 말을 하고 그들의 의견을 알아보라. 끝으로 어떻게 그곳에 이를 것인가? 그러기 위해 어떤 훈련이 필요한가? 어떤 경험을 해야 하는가?

 

 

 

 


4. 많이 읽어라.

 

대부분의 조직은 문서로 작성된 엄청난 정보가 있다. 그중 최고의 문서를 찾아내어 읽어보라. 구글에서는 언제나 조언을 구하기 위해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2004년 기업공개를 할 때의 창업주 서신과 그 뒤에 에릭과 래리가 계속 작성한 내부전략 비망록을 잘 읽어보라고 말해준다. 이 기록은 구글의 가치와 전략에 대해서, 현재 구해 볼 수 있는 것 중에서 가장 명확하고 간결하게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범위를 넓혀 각종 사이트와 여러분이 존경하는 저자를 찾아다니며 이 다양한 도구를 여러분의 뜻에 맞게 활용하려면 어떻게 할지 방법을 찾아내라. 여러분의 생각과 같은 전문적인 사람들과 동아리를 만들고 책과 글을 교환하라. 이 분야에서 가장 앞서가는 최선의 방법은 그 분야에 대해 더 많이 아는 것이다. 그러려면 읽는 것 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 사람들은 언제나 읽은 시간이 없다고 말하지만 배우는 것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러분은 자신의 사업에 대해 가장 많은 정보를 읽는 사람이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바로 CEO다. 그러므로 CEO처럼 생각하고 읽어야 한다. 여러분의 두뇌는 앞으로 남은 인생에서 1초마다 새로운 사실 일곱 가지를 배울 수 있는 수용능력이 있다.

 

 


5. 열정과 공로를 결합하라.

 

이 말은 존경하는 전직 동료 셰릴 샌드버그가 한 말이다. “열정과 공로를 결합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큰 기쁨이다. 이것은 또 행복에 이르는 확실한 길이기도 하다.” 만일 여러분이 좋아하는 일만 하고 그 일에 빠지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그보다 더 행복할 수는 없을 것이다. 진부한 말이지만 사실이다. 셰릴이 열정과 공로를 결합하는 것은 사치품 같다고 한 말도 옳다. 그 일이 값비싸다는 것이 아니라 보기 드물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그 방법을 알지 못하거나 실천할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여러분의 열정을 발견하는 것은 언제나 간단치 않다. 아마 여러분의 열정과 상관없이 직장을 구한 것에 기뻐하며 활동을 시작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다가 경력을 쌓을 수록 여러분은 자신이 하는 일이 그 전에 기대하던 우주선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여러분은 어쩌면 열정과 공로의 균형을 맞추지 못했을 수도 있다. 여러분이 걸어온 길에 맞춰라. ‘5년 후에 하게 될 이상적인 직업’을 여러분의 ‘꿈에 그리던 직업’에 더 가까이 맞추는 것이다. 우리는 이렇게 올바른 목표를 세우는 간단한 행동만으로 사람들의 경력이 바뀌는 것을 자주 목격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디캠프에 의해 작성된 구글(Google)이 직원을 채용하는 방식 - 3부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dcamp.kr의 저작물에 기반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을 얻기 위해서는 http://dcamp.kr/support/qna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