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한국에도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이 학교 정규 과목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미국은 대통령이 직접 코딩 교육을 권장하고, 중국도 오래전부터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 교육을 시행해왔습니다. 더이상 코딩은 엔지니어들만이 하는 영역이 아닙니다. (물론 많은 시간을 투자한 그들이 잘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제는 모든 산업이 소프트웨어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만일, 당신이 새로운 서비스를 구상하는 기획자라면! 만일, 당신이 스타트업 서비스를 함께 만들고 있는 디자이너라면! 코딩에 대해 이해가 있어서 전혀 손해볼 이유가 없습니다. 또한, 생각보다 좌절스러운 것이 아닙니다. 많은 온라인 교육 사이트들이 초보자인 당신을 도와줄 것입니다.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서비스를 통해 당신의 머릿속에 구상하고 있는 것들을 컴퓨터 언어로 표현해보세요. :) 

 

 

[초급자들을 위한 서비스]

 

Code.org는 미국의 초등학생들이 프로그래밍 수업을 받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진 비영리기관입니다. 20시간 코스, 게임만들고 공유하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물론 초등학생만 이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당신이 코딩 입문자라면 재미있게 시작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스크래치는 MIT미디어랩에서 만든 프로젝트 입니다. 8세 이상 부터 누구나 재미있게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계적으로 코드를 외우는 것이 아닙니다. 이야기, 게임, 애니메이션으로 생각하는 것을 표현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세계인이 함께 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자신의 창작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레고블럭을 조립하듯이 쉽고 직관적으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스크래치와 매우 유사한 방식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엔트리는 국내 스타트업의 서비스라는 점. 또한 스크래치는 언어적인 측면이 강한 반면 엔트리는 플랫폼으로 사람들이 모여서 콘텐츠가 생산되고 유통되는 장을 만드는 것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두 서비스의 방향성이 다르답니다. 
 

 

 

스크래치와 code.org가 조금 유치하셨나요? 여전히 기초를 잘 알려주고 있긴 하지만 HTML, CSS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PHP, 파이썬, 루비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단계별로 간단한 가이드가 주어지면 내가 직접 코드를 작성하고 바로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겨울에는 겨울왕국의 엘사와 안나가 나와서 도와주기도 했답니다.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코드스쿨도 루비, 자바스크립트, HTML/CSS, IOS,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언어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만, 무료와 유료서비스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만큼 수준 높은 퀄리티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만, 영문으로만 되어 있는 서비스라 언어에 두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조금의 장벽이 느껴지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한글에 최적화 되어 있는 서비스]

 

국내에서 너무 유명해서 더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는 사이트입니다. 이고잉 개발자님이 운영하시는 생활코딩입니다. 웹서비스 만들기, 다양한 언어에 대한 커리큘럼은 물론 장점입니다. 더불어 온라인을 통해 이고잉님과 교류할 수 있다는 점, 틈틈히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직접 만날 수 있다는 점이 무척이나 매력적입니다. 

 

 

 

 "당신의 웹서비스를 9주만에 만들 수 있습니다."의 문구처럼 주단위 코스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글에 최적화 되어 있는 이 서비스는 영어가 어려운 당신에게 최고의 선택입니다. 아직 베타서비스인 만큼 계속해서 커리큘럼이 추가될 예정으로 보입니다. 

 

 

 

 웹페이지와 웹개발에 대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쁘게도 한글 서비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신청기간이 따로 있다는 것인데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영어가 편하신 분들을 위한 MOOC 서비스]

 

 다들 MOOC(온라인대학공개강좌) 서비스 아시죠? 코세라와 아래 함께 소개해드린 edX는 미국 유명 대학의 강좌를 온라인으로 그대로 옮겨놓은 곳입니다. 영어가 편하신 분들은 직접 검색창에 'java' ,'programing' 등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여 찾아보시면 많은 강좌들을 볼 수 있습니다. 

 

 

 

 

 

 

* 각 서비스마다 언어와 방식이 지원범위 등이 다르기에, 어떤 것이 더 좋고 덜 좋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이것저것 눌러보며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찾아보세요.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디캠프에 의해 작성된 코딩에 첫 발걸음을 내딛는 당신을 위한 10가지 온라인 사이트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dcamp.kr의 저작물에 기반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을 얻기 위해서는 http://dcamp.kr/support/qna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