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주변 환경 변화와 이에 필요한 마케팅 접근 방법

스타트업 꿀팁, 장나영, 2017.01.20 오후 3:55

본 포스팅은 온라인 비즈에서 제공한 컨텐츠로 원문은 [https://goo.gl/QKBvtH]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 여러분이 주력하고 있는 마케팅 방법은 무엇인가요? 마케팅을 고민하는 분들에게서 꽤 많이 나오는 고민은 광고를 해도 사람들이 별로 구매도 하지 않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고민입니다.

 

달라진 소비자의 주변 환경

 

소비자들은 판매를 종용하는 광고에 신경을 덜 쓰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많은 웹사이트들의  출현은 더 많은 광고들이 나타나게 했고 이것은 잠재고객들이 한편으로 많은 광고에 대해 지치게 되고 갈수록 무감각해지는 현상을 증가시켰습니다. 여러분의 광고는 많은 노출 횟수를 가질 수 있지만, 그에 비해 실제로 여러분의 광고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특정한 행동을 취하는 비율은 예전에 비해 높지 않을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시간을 별로 낭비하지 않고, 원하는 정보를 제 때 얻는 것입니다. 이런 점을 감안한다면 여러분이 마케팅을 할 때 단순히 광고로 판매를 바로 높여보고자 하는 생각은 예전보다 더 위험한 생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은 광고가 효과적이었던 예전 시절의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예전에는 단순히 광고를 통해 상품의 장점만 소개하고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것이 보통이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에게 미리 유용한 정보를 통해 도움을 주기 보단, 상품을 통해서만 혜택을 얻도록 하는 점이 특징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현상은 아직도 많이들 벌어지고 있는 현상이며 이제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판매에만 집중하기 보단 잠재고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뭔가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유용한 정보을 주는 것에 대해 소비자들이 구매를 안하게 만들거나 다른 경쟁 회사로 가는 빌미를 제공한다는 두려움을 갖고 계십니다. 하지만 요즘 상황에서는 오히려 그 반대이고, 여러분이 정보를 제공할수록 오히려 잠재고객들을 여러분의 고객으로 만드는데 유리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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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가르치는 이점

 

1. 여러분이 잠재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면 그것은 곧 컨텐츠가 됩니다. 그리고 이런 컨텐츠는 오래 지속되는 특징이 있으며 시간이 갈수록 여러분이 타겟하는 고객을 더 잘 끌어올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들은 여러분의 컨텐츠를 검색어 관련도에 따라 컨텐츠를 보여주며, 시간이 흘렀다고 컨텐츠를 검색결과에서 없애지는 않습니다.

여기에 여러분이 컨텐츠를 점점 더 많이 쌓아갈수록 이런 검색엔진에서 끌어들이는 방문자(잠재고객)들은 더욱 많아지게 됩니다. 광고는 이와 반대로 금액을 지불하지 않는 순간, 다시는 잠재고객에게 보이지 않게 됩니다.

 

2.여기서 나아가 퀄리티에 신경을 더 쓴다면 부가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여러분 말고도 인터넷 상에는 여러분이 속한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미디어나 웹사이트 등이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런 곳들 중에는 독자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선별해서 제공하는 것이 주요 목적인 곳들이 있습니다.

인터넷은 발달했지만 그에 따라 오히려 유용하지도 않은 컨텐츠들이나 정보가 많아지고 있는 것들도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앞서 말씀드린 미디어나 웹사이트 등은 유용한 정보를 선별하는데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만약 이런 곳들에서 소개할 법한 유익한 정보를 찾고 있는데 여러분의 컨텐츠의 퀄리티가 뛰어나다면, 굳이 퀄리티가 있는 다른 정보를 찾기 보다 오히려 여러분의 컨텐츠를 소개하는 것이 시간 절약 관점에서 더 수월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컨텐츠가 소개가 된다면 여러분은 제 3자로부터 새로운 방문자들을 추가로 얻게 되고, 새로운 방문자들은 또 다른 분들에게 여러분의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3.그 다음 이점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보통 광고는 단기적으로 여러분의 상품이나 브랜드를 각인시켜야 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만일 고객이 광고가 지난 후에 여러분의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기억을 못한다면 구매로 이어질 확률도 적어집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잠재고객들을 정기적으로 교육시킨다면 여러분의 브랜드는 좀 더 친숙하게 느껴지게 되며 광고와 달리 소비자들이 기억을 해낼 가능성도 더 커지게 됩니다. 기억을 해낸다면 구매가 필요할 때 구매를 할 수 있게 되며, 여러분에 대해 친숙함을 느끼게 된다면 같은 제품에 대해서도 굳이 다른 곳보단 여러분으로부터 구매를 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4.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영향력을 꼽을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고객들을 도와주며 이끈다면, 신뢰는 점점 쌓이게 될 것이고 구매를 생각하기 이전에 여러분을 조언자로 느끼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시간이 갈수록 여러분의 의견에 공감하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단순히 친근감을 넘어서 유용한 상품이나 서비스가 있을 때 다른 분들에게 소개를 하는 분들도 생겨나게 됩니다.

 

 

결론

 

고객들은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대부분 고객들이 신경쓰는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마케팅을 진행할 때 판매만 집중하기 보단, 과연 고객들을 정말로 도울 수 있는지 또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여러분으로부터 도움을 원하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이 앞으로 어떻게 마케팅 방향을 전개해가야 할지 조금은 다른 방법이 보일지도 모릅니다. 또한 이와 함께 컨텐츠 마케팅에서 잊기 쉬운 사실도 함께 체크해본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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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AMP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vol3 - 4층 협업공간 이용 메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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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AMP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vol2 - 이벤트 등록 메뉴얼

  디캠프 웹페이지 이벤트 등록 메뉴얼 이벤트 페이지는 D.CAMP 등 창업계 행사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누구나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 손쉽게 정보를 게재 할 수 있으며, D.CAMP 운영진의 승인을 거쳐 홈페이지 메인에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스타트업 허브,  디캠프 홈페이지에서 행사를 홍보하세요!   > 이벤트 등록 방법    회원 가입 후, Event 페이지(http://dcamp.kr/event)로 이동해 우상단 '이벤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관련 정보를 빠짐 없이 입력합니다. D.CAMP 내부 시설을 이벤트 장소로 이용하려고 하실 경우에는 먼저 공간 공유 신청을 통해 이용 승인을 받으신 후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이때 썸네일 이미지 (300x300)가 누락되면 승인이 어려우니 반드시 등록 부탁드립니다.          공간공유 신청 메뉴얼: http://dcamp.kr/contents/views/741      운영자 승인을 거쳐 Event 페이지에 게시됩니다. 운영자 승인은 1~3일 소요됩니다. 정보를 자세히 기입할 수록 승인을 쉽고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벤트 공고 수정 방법  로그인 후 오른쪽 상단 프로필 -> 이벤트관리로 이동합니다.     2. ‘작성한 이벤트’에서 수정하고자 하는 게시물을 선택해 수정합니다.  단, 수정시에는 재승인을 받으셔야 합니다.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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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 릴레이 인터뷰] 텐트릴리온 김도완 대표, 김영철 본부장 인터뷰

   (텐트릴리온 (좌)김영철 본부장, (우)김도완 대표)   GoD 3기가 입주해 있는 디캠프 4층을 오가다 보면 체육관에서 막 나온 듯한 두 사람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검정 바람막이에 야구모자를 장착하고 바람같이 왔다가 바람처럼 사라지는 두 사람의 정체는? 지금 바로 공개합니다.      왜 하냐구요? Just Fun!    안녕하세요! 뻔치를 서비스 하고 있는 텐트릴리온 김도완 대표, 김영철 본부장입니다. 뻔치는 복싱체육관의 할인정보 및 복싱과 관련된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를 유저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특이하죠? 아직 많은 분들이 스타트업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Why에 집중해야 하지만 저희는 Just Fun! 재미에 집중합니다. 저희는 Just Fun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팀이고, 뻔치(funch)라는 이름도 재미(fun)와 펀치(punch)를 합친 이름이죠. * 뻔치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funch.ne.kr/?fref=ts * 뻔치 웹페이지: http://funch.ne.kr/main/      복싱 시장에 무작정 뛰어들다 처음 체육관 가맹을 위한 영업을 시작했을 때는 정말 막막했어요. 처음에는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으로 종이 한 장 들고 다니며 영업했죠. 이 길에서 저 길까지 횡단보도를 사이에 두고 둘이서 체육관을 끝도 없이 두드렸지만 문전박대가 대부분이었어요. 예상된 결과였지만 막상 현실로 닥치니 위축이 되더군요. 겨우 설득해낸 15개 가맹점으로 사업을 시작했죠. 가맹점을 소개 받을 때 체육관 관장님들과 술을 마시다 시간이 늦어지면 집에 갈 차비가 아까워 건물 주차장에서 자는 경우도 많았어요. 아침에 일어나서 차를 타고 나오는데 주차비용이 대리비용보다 더 많이 나왔더라구요. 그냥 집에 가서 편하게 잘걸..하고 생각했습니다. 궁상 떨지 맙시다!!하하(교훈) 그때로 다시 돌아가서 하라고 하면 할 수 있을까 싶죠.  (남의 사무실 바닥에서 자던 시절-뻔치 제공) 할인 플랫폼에서 콘텐츠 회사로 가맹점이 하나 둘씩 늘어 날 때쯤 페이스북에 뻔치 콘텐츠를 올렸어요. 그런데 예상보다 반응이 너무 좋은 거에요. 그 영상을 계기로 다년간의 광고/홍보대행사 경험을 바탕으로 자체 채널을 만들고 체육관 회원들의 운동 모습을 영상으로 찍어 올리기 시작했어요. 처음 찍은 강의 영상이 유튜브 조회수 25만 조회수와 페이스북 좋아요 및 공유가 400개 이상이 나왔죠. 그렇게 시작한 자체 채널이 현재 페이스북은 10만 팔로워, 유튜브 구독자수는 16,000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복싱관련 채널에서는 넘볼 수 없는 1등이죠.) 자체 기획한 영상 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콘텐츠는 복싱을 활용한 몰래카메라 콘텐츠였는데 단일콘텐츠로 약 5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뻔치 최다 조회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UHCrMIxoRE&feature=youtu.be      뻔치만의 강점 = 축적된 경험 + 미친 추진력   저희 팬분들은 대부분 뻔치를 할인정보 플랫폼 보다 복싱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생각하고 있어요. 그만큼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서 콘텐츠 비중을 높여가고 있죠. 저희 팀의 콘텐츠 제작 노하우는 바로 경험과 추진력인 것 같아요. 저희 팀 업무경력 대부분이 마케팅과 관련된 일을 해오다 보니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실수가 상당히 적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생각나면 일단 바로 찍어요. 얼마 전 최다 조회수를 찍은 몰래 카메라 영상은 사실 당일 즉흥적으로 생각난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긴 거였어요. 그런데 업로드하고 대박이 났죠. 우리 같은 스타트업은 유연성이 생명이라고 생각해요. 실패했을 때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두려워하지 말고 아이디어를 과감하게 추진할 수 있어야 하죠. 그러다 실수하면 어떻게 하냐구요? 다음부터는 같은 실수를 절대 반복하지 않으면 되죠! 다 경험입니다!    (인터뷰 중인 김도완 본부장)    생활복싱대회으로서 복싱의 대중화를 꿈꾸다, 뻔치의 도전 프로스포츠로써 복싱은 침체기에 와있다고 평가되지만, 현재 생활복싱으로써 복싱은 관련 50여개 공식 대회가 개최될 정도로 활성화 되어있어요. 그 중 가장 큰 규모로  생활 복싱 대회는 500여명이 참여하죠. 저희는 이렇게 흩어져 있는 생활 복싱 대회를 전문화, 고도화하는 작업을 하려고 해요. 이 작업을 바탕으로 뻔치가 주최하는 생활복싱대회를 5월 중 개최할 예정이죠. 참가하는 선수들에게 적절한 스토리를 넣어 주면 지금 보다 훨씬 재미있는 스포츠로 대중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또 하나의 목표는 생활체육에 IT를 접목해 생활체육의 과학화에 도전하는 거에요. 첫 스텝이 바로 디캠프에 함께 입주해 있는 GoD 3기 엠지(MG Solutions)와의 협업이죠. 사회인 야구리그는 팀 성적 뿐아니라 개인별 성적(타율, 방어율)까지 모두 기록되어서 보관되는 반면에 복싱은 아직 그런 수준까지 오지 못했거든요. 엠지와의 협업을 통해 스포츠 용품의 과학화 프로젝트를 준비중인데 상반기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기대해도 좋습니다.   *엠지솔루션 인터뷰: http://dcamp.kr/contents/views/740 (생활복싱대회를 중계하는 모습-뻔치 제공)  WE NEVER STOP  텐트릴리온이라는 기업 이름을 정하면서 10조 가치를 가진 기업으로 성장할 때까지 작은 성과에 만족하지말고 계속해서 도전하고  절대 멈추지 말자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도 쉽게 가는 길은 선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렇게 힘들게 힘들게 성장하고 있나봐요. 저희의 사업아이템이 투자자들에게 큰 매력이 없다는 것을 누구보다 저희가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유치보다는 사업에 전념하고 숫자로 그 결과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좋은 마케팅 실적과 영업전략으로 최고의 복싱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죠. 앞으로 기대해 주세요~  뻔치! (디캠프에서 뻔치)   텐트릴리온이 결성되기 전부터 뻔치를 기획해 온 김도완 대표는 인터뷰를 마무리 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금은 뻔치의 성공이 간절하지만, 성공하고 나면 또 다른 걸 도전할 거에요. 저한테 창업은 DNA죠”  누구보다 큰 열정으로 최고의 복싱 플랫폼을 꿈꾸는 뻔치, 뻔치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인터뷰: 최세진  

Challenge

D.MATCH 캠퍼스투어@고려대학교 참가 기업 모집

주최·주관
은행권청년창업재단, 고려대학교, 청년희망재단
접수기간
2017.03.28 ~ 2017.04.12
Event

[D.TALKS] '로또'보단 '로보' 파이낸스 - AI와 금융의 융합

행사장소
6F 다목적홀
행사일자
2017.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