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주변 환경 변화와 이에 필요한 마케팅 접근 방법

스타트업 꿀팁, 장나영, 2017.01.20 오후 3:55

본 포스팅은 온라인 비즈에서 제공한 컨텐츠로 원문은 [https://goo.gl/QKBvtH]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 여러분이 주력하고 있는 마케팅 방법은 무엇인가요? 마케팅을 고민하는 분들에게서 꽤 많이 나오는 고민은 광고를 해도 사람들이 별로 구매도 하지 않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고민입니다.

 

달라진 소비자의 주변 환경

 

소비자들은 판매를 종용하는 광고에 신경을 덜 쓰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많은 웹사이트들의  출현은 더 많은 광고들이 나타나게 했고 이것은 잠재고객들이 한편으로 많은 광고에 대해 지치게 되고 갈수록 무감각해지는 현상을 증가시켰습니다. 여러분의 광고는 많은 노출 횟수를 가질 수 있지만, 그에 비해 실제로 여러분의 광고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특정한 행동을 취하는 비율은 예전에 비해 높지 않을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시간을 별로 낭비하지 않고, 원하는 정보를 제 때 얻는 것입니다. 이런 점을 감안한다면 여러분이 마케팅을 할 때 단순히 광고로 판매를 바로 높여보고자 하는 생각은 예전보다 더 위험한 생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은 광고가 효과적이었던 예전 시절의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예전에는 단순히 광고를 통해 상품의 장점만 소개하고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것이 보통이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에게 미리 유용한 정보를 통해 도움을 주기 보단, 상품을 통해서만 혜택을 얻도록 하는 점이 특징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현상은 아직도 많이들 벌어지고 있는 현상이며 이제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판매에만 집중하기 보단 잠재고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뭔가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유용한 정보을 주는 것에 대해 소비자들이 구매를 안하게 만들거나 다른 경쟁 회사로 가는 빌미를 제공한다는 두려움을 갖고 계십니다. 하지만 요즘 상황에서는 오히려 그 반대이고, 여러분이 정보를 제공할수록 오히려 잠재고객들을 여러분의 고객으로 만드는데 유리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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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가르치는 이점

 

1. 여러분이 잠재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면 그것은 곧 컨텐츠가 됩니다. 그리고 이런 컨텐츠는 오래 지속되는 특징이 있으며 시간이 갈수록 여러분이 타겟하는 고객을 더 잘 끌어올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들은 여러분의 컨텐츠를 검색어 관련도에 따라 컨텐츠를 보여주며, 시간이 흘렀다고 컨텐츠를 검색결과에서 없애지는 않습니다.

여기에 여러분이 컨텐츠를 점점 더 많이 쌓아갈수록 이런 검색엔진에서 끌어들이는 방문자(잠재고객)들은 더욱 많아지게 됩니다. 광고는 이와 반대로 금액을 지불하지 않는 순간, 다시는 잠재고객에게 보이지 않게 됩니다.

 

2.여기서 나아가 퀄리티에 신경을 더 쓴다면 부가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여러분 말고도 인터넷 상에는 여러분이 속한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미디어나 웹사이트 등이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런 곳들 중에는 독자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선별해서 제공하는 것이 주요 목적인 곳들이 있습니다.

인터넷은 발달했지만 그에 따라 오히려 유용하지도 않은 컨텐츠들이나 정보가 많아지고 있는 것들도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앞서 말씀드린 미디어나 웹사이트 등은 유용한 정보를 선별하는데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만약 이런 곳들에서 소개할 법한 유익한 정보를 찾고 있는데 여러분의 컨텐츠의 퀄리티가 뛰어나다면, 굳이 퀄리티가 있는 다른 정보를 찾기 보다 오히려 여러분의 컨텐츠를 소개하는 것이 시간 절약 관점에서 더 수월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컨텐츠가 소개가 된다면 여러분은 제 3자로부터 새로운 방문자들을 추가로 얻게 되고, 새로운 방문자들은 또 다른 분들에게 여러분의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3.그 다음 이점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보통 광고는 단기적으로 여러분의 상품이나 브랜드를 각인시켜야 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만일 고객이 광고가 지난 후에 여러분의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기억을 못한다면 구매로 이어질 확률도 적어집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잠재고객들을 정기적으로 교육시킨다면 여러분의 브랜드는 좀 더 친숙하게 느껴지게 되며 광고와 달리 소비자들이 기억을 해낼 가능성도 더 커지게 됩니다. 기억을 해낸다면 구매가 필요할 때 구매를 할 수 있게 되며, 여러분에 대해 친숙함을 느끼게 된다면 같은 제품에 대해서도 굳이 다른 곳보단 여러분으로부터 구매를 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4.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영향력을 꼽을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고객들을 도와주며 이끈다면, 신뢰는 점점 쌓이게 될 것이고 구매를 생각하기 이전에 여러분을 조언자로 느끼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시간이 갈수록 여러분의 의견에 공감하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단순히 친근감을 넘어서 유용한 상품이나 서비스가 있을 때 다른 분들에게 소개를 하는 분들도 생겨나게 됩니다.

 

 

결론

 

고객들은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대부분 고객들이 신경쓰는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마케팅을 진행할 때 판매만 집중하기 보단, 과연 고객들을 정말로 도울 수 있는지 또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여러분으로부터 도움을 원하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이 앞으로 어떻게 마케팅 방향을 전개해가야 할지 조금은 다른 방법이 보일지도 모릅니다. 또한 이와 함께 컨텐츠 마케팅에서 잊기 쉬운 사실도 함께 체크해본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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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t

에이블테크 디파티(Able-tech D.PARTY)

행사장소
6F 다목적홀
행사일자
2017.10.12
Office Hours

Office Hours with 금융감독원 핀테크 현장자문단

주최·주관
디캠프 & 금융감독원
접수기간
2017.09.11 ~ 2017.09.26
Event

9월의 D.DAY에 초대합니다!

행사장소
4F 세미나실
행사일자
2017.09.28
Blog

[GoD 4기 인터뷰] 피부 데이터로 모든 뷰티 산업을 연결한다, 룰루랩 최용준 대표

  사람들은 어떤 기준으로 화장품을 선택할까요? 보통 블로거들의 리뷰를 참고하거나, 연예인 등 인플루언서의 홍보에 이끌리거나, 혹은 주변 지인의 추천을 통해 화장품을 선택하게 됩니다. 안타까운 사실은, 판단의 기준이 되는 이 모든 지표들은 사실 다른 사람들의 주관적인 평가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뷰티 시장의 규모는 커져가는데, 그에 맞는 IT 솔루션도, 데이터 기반 서비스도 없었어요. 그래서 그 첫 번째 스텝으로 루미니를 만들었죠. ” 룰루랩이 제안하는 루미니는 뷰티 IoT 솔루션으로 얼굴 전면을 촬영하고, 그 분석값을 제공합니다. 또한 챗봇으로 생활 습관을 묻고 답할 수 있게 하여, 사용자의 생활습관을 파악합니다. 이 두 가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피부에 딱 맞는 화장품과 피부 관리 솔루션을 제시해주는 큐레이션 서비스까지 제공하게 되죠. 루미니가 만들어나갈 뷰티 시장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GoD 4기 릴레이 인터뷰] 룰루랩 최용준 대표님의 인터뷰,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데이터 기반의 AI Skincare Assistant로 뷰티 시장에 도전하다. 안녕하세요, 전략기획과 비즈니스를 담당하고 있는 룰루랩 대표 최용준입니다. 룰루랩은 2016년 1월 삼성 사내벤처 프로그램 C-LAB에서 시작됐습니다. ‘뷰티 시장은 커져 가는데, 그에 맞는 IT 솔루션도, 객관적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도 없다’는 아이디어가 그 시작점이었어요. 그래서 IT 솔루션을 통해 얼굴 전면을 스캔하고, 데이터 기반의 분석을 알기 쉽게 보여준 뒤,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루미니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단 10초 안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디바이스와 앱, 두 가지로 구현하는 뷰티 IoT 솔루션 루미니) 뷰티 IoT 솔루션 루미니가 선사하는 차별화 된 경험 - 얼굴 전체를, 피부 속까지 분석 기존 시장의 피부 상태 측정 기기들은 대부분 센서를 사용해서 접촉식으로 유수분을 측정하거나, 국소 부위를 암실 상태로 막아 영상 촬영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피부 겉면의 유수분 함량을 파악하는 것과 부분적으로 피부 상태를 파악하는 것, 두 가지 방식 모두 고객의 피부 고민을 이해하기에는 부족합니다. 그에 비해, 루미니의 디바이스는 1회 촬영만으로 얼굴 전체를 피부 속까지 분석해냅니다. White LED와 UV LED 두 가지 빛을 쏘아 피부 속 측정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죠. 또, 자체적으로 개발한 조명 보정 알고리즘과 얼굴 영역 자동 검출 알고리즘 등 핵심적인 영상 처리 기술은 디바이스와 결합되어 특허 출원되어 있습니다. - 생활습관 데이터를 통해 큐레이션 커머스 기반 강화 룰루랩은 앱에 적용된 챗봇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생활 습관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생활 습관은 피부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객관적으로 파악되기 어려운 영역입니다. 루미니는 챗봇과의 대화를 통해 단순하면서도 재밌는 방식으로 고객이 자신의 생활 습관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피부와 관련된 생활 습관을 데이터로 기록하고, 분석하죠. 이처럼 디바이스로는 얼굴 전면 데이터를, 앱으로는 생활 습관 데이터를 측정하여, 이 두 가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화장품이나 피부과 솔루션을 추천해주는 것이 저희 룰루랩의 서비스입니다.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만으로 고객을 유혹할 수 있다 고객의 피부를 전문적으로 분석해주는 서비스가 화장품 브랜드와 피부과, 에스테틱 둥 피부와 관련된 사업에 실제로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명동 신세계 백화점에서 중국인 관광객을 상대로 소비자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루미니로 피부 측정을 진행한 경우 소비자 1인당 평균 화장품 구매 가격이 70% 가량 상승하는 결과를 얻었죠. 시장 검증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올해 1월에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인 CES에서 루미니를 공개했습니다. CES에서 공개한 후에 반응이 굉장히 좋았어요. 다수의 글로벌 화장품 기업, 유통 브랜드들의 러브콜을 받아 미팅을 가졌고, 리파이너리29와 와이어드, 엔가젯, 테크타임스 등 해외 미디어에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뜨거운 반응 중에도 가장 신기했던 건 미국 그래미 어워드에서 전시 요청을 받았던 것이었습니다. 여러 사정으로 성사되지는 않았지만, 그만큼 루미니의 다양한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던 기회였어요. 가장 최근에는 헤이스타트업 글로벌 데모데이, 테크노드 아시아 하드웨어 배틀에 참가해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오는 9/16에는 상하이에서 있을 테크노드 아시아 파이널 스테이지에 한국 대표로 참가하게 될 예정이에요. 계속해서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해 나갈 룰루랩의 모습, 기대해주세요.    큰 틀에서 헬스 케어 분야에 관심, 인류의 삶의 질 발전에 기여하고파 개인적으로 뷰티 시장뿐 아니라, 헬스 케어 분야에 관심이 많아요. 미국에서 생명공학을 공부하면서 DNA를 통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처방하는 연구를 했었습니다. 인간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있는데, 저는 아프면서 오래 사는 기간은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이고 싶다는 사명감을 느꼈어요. 그래서 헬스 케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죠. “인류의 삶의 질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하자.”는 것이 제 인생의 비전이기도 합니다. 루미니라는 서비스도 단기적으로는 뷰티 솔루션의 기능에 집중했지만, 장기적으로는 헬스 케어 분야로 확장하고 싶어요. 사실 암과 같은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 피부에 가장 먼저 드러나요. 루미니로 축적한 피부 데이터를 활용해서, 질병을 조기 진단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습니다.  같은 비전을 향해 나아가는 팀 룰루랩 시장을 개선하고 싶다는 비전이 있고, 그래서 팀원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소비자들에게 직접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 자체가 즐거운 것 같아요. 그 과정이 재밌다고 느끼기 때문에, 험난한 창업의 길을 선택할 수 있었죠. 저희 팀 문화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는 이러한 비전과 즐거움을 함께 공유하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외부 행사가 있을 때, 다른 팀들은 대표 한 명, 혹은 소수의 직원들이 함께 가는데, 저희 팀은 다같이 행사에 참여하면서 즐겼어요. 그만큼 모든 직원이 함께 같은 비전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느낍니다. 대표로서, 회사의 발전과 직원 개개인의 발전이 함께 갈 수 있도록 하는 데도 많이 신경 쓰는 편인데, 이런 부분들이 팀 문화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해요. 말하고 보니 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니어야 할텐데, 걱정이네요. (웃음) GoD 4기로 다양한 뷰티/ IT 관련 스타트업과 교류 GoD 4기 팀으로 합류하기 전에, GoD 3기 로켓뷰의 김화경 대표의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요. 디캠프 매니저님들이 법무, 홍보 등 분야의 스타트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을 알려주신다고 해서, 믿고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GoD 4기 팀들과 아직은 조금 서먹하지만, 뷰티/ IT 관련 스타트업들 중심으로 교류하면서 정보도 얻고, 협업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임퍼펙트 팀과 친해져서, 투자 유치나 마케팅 등에 대해 자주 이야기를 나눕니다. 레지에나는 뷰티 시장에 저희보다 먼저 나선 선배로서 업계 현황에 대해 많이 알려주셨고, 먼슬리 코스메틱과는 9월에 있을 ‘IF 2017 행사’를 옆 부스에서 함께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IF 2017 행사를 진행하면서 협업을 통해 어떤 시너지가 날 지 기대 중입니다. >>IF 2017가 궁금하다면, 공식 홈페이지를 확인해보세요! 소비자가 진짜 원하는 것에 집중해서 의미 있는 피부 DB 구축하고파 현재 가장 주력하고 있는 부분은 어떤 것이 유용한 데이터인가에 대해 더욱 날카롭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여러 데이터를 확보한 뒤에, 그 중에 유용한 것만 뽑아내려고 하면 그건 거의 불가능해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 기업들이 기존에 가진 멤버십 정보 등 데이터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저희는 소비자들이 진짜 원하는 것에 집중해서, 맞춤형 솔루션을 정교화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을 마련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피부과 전문의들의 자문을 바탕으로 챗봇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컨텐츠 퀄리티도 일정 수준 이상으로 관리하려고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피부 데이터로 모든 뷰티 산업을 연결하고 싶어요. 루미니의 피부 측정값을 기반으로 어떤 컨텐츠, 화장품을 소비할 지 전체적인 피부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면, 루미니를 전후로 뷰티 시장이 달라지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인터뷰: 김선우

Challenge

2017년 하반기 D.MATCH 캠퍼스투어 참가기업 모집

주최·주관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 청년희망재단, 계원예술대학교,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이화여자대학교 기업가센터&신산업융합대학NICE사업단
접수기간
2017.09.05 ~ 2017.09.24
Event

【Money20/20 Asia Roadshow Seoul】

행사장소
6F 다목적홀
행사일자
2017.09.26
Office Hours

Office hours with K Cube Ventures 정신아 파트너

주최·주관
D.CAMP & K Cube Ventures
접수기간
2017.09.11 ~ 2017.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