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AMP는 미국 최고 엑셀러레이터인 Y-Combinator가 무료로 제공하는  'Startup School' 동영상 강의를 요약해 D.CAMP 블로그와 페이스북에 공유합니다.

4월 6일(한국시각) YC Startup School 홈페이지에 첫 강의가 업로드됐으며 오는 6월 7일까지 약 10주간 매주 진행될 예정입니다.

창업자, 예비창업자 및 창업계 관계자분들이 스타트업 최신 정보를 보다 빠르고 쉽게 접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1강 강의를 상하편으로 나눠서 올립니다. 

(자세한 설명을 위해 과거 YC 강의 내용을 일부 보충했습니다.)



 

1강.  How and Why to Start A Startup (2/2)

  강연자

  • Sam Altman Y-Combinator 대표


■ 스타트업 성공의 4가지 요소

△ 성공 = 좋은 아이디어 X 좋은 제품 X 좋은 팀 X 뛰어난 실행력

 

  • 운은 랜덤해서 위 네 가지를 갖추고도 실패할 수 있음
  • 좋은 팀과 훌륭한 제품을 확보했다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은 90%가 될 것이다.


 요소 1  Idea 

 

 ㅇ 잘못된 생각

  • 일반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오랫동안 고민하는 것은 쿨 하지 않다고 여긴다.
  • 가치 있는 사업이고 작동만 한다면 아이디어는 더 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 오히려 피보팅(pivoting)을 많이 할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 나쁜 아이디어는 나쁜 아이디어일 뿐 피보팅은 최선의 선택이 아니다.
  • 피보팅한 대부분의 기업은 큰 기업으로 성장하지 못 한다.

 

 ㅇ 옳은 생각

  • 대부분의 성공한 기업은 피보팅이 아니라 훌륭한 아이디어로 출발한다.
  • 기술의 Big Wave를 항상 따라다녀야 한다.

 

 ㅇ아이디어 중요성

  • 사업이 잘되면 10년이상 할 것. 장기적인 가치나 경쟁전략을 충분히 고민해봐야 한다.
  • 길게 생각하는 것은 어디든 중요하지만 스타트업에서 특히 중요하다.
  • 젊은 창업자는 언젠가 모방이 힘든 비즈니스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간과한다.

 

 ㅇ 사명감 (mission driven)

  • 팀원들이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사명감을 공유해야 스타트업이 성공한다.
  • 시작하는 아이디어가 별로면 사명감 이끌기 어렵다.
  • 하나의 훌륭한 스타트업 만드는데 수년 걸린다. 2~3년인면 충분하다는 생각은 오산. 10년 이상 걸린다.
  • 남의 아이디어를 베껴 통찰력 없이 시작한 기업은 사람들 흥미 못 끌고 성공 못 한다

    

 ㅇ 아이디어의 가치

  • 좋은 아이디어는 처음에 사람들로부터 비판을 받는다.
  • 어려운 아이디어가 쉬운 아이디어보다 좋다.
  • 좋은 아이디어일수록 나중에 사람들이 그 아이디어를 따라하지 못한다.
  • 사람들이 별로라고 생각하면 기뻐해야 함. 좋은 아이디어면 훔치려는 사람이 없다.

 

ㅇ 아이디어 실행

  • 독점할 수 있는 작은 시장 찾아 독점해 빠르게 실행해야 한다.
  • 이것이 좋은 아이디어가 나빠보이는 이유다. 작은 시장을 공략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ㅇ Why Now?

  • Why now에 대답 못 하면 스스로를 의심해야 한다.  
  • 본인 스스로 필요한 것이 아니라 남이 필요한 것을 만들고 있다는 불리한 위치에 서있는 것이다.
  • 사업을 한 문장으로 말하지 못하면 사업과 자신을 의심해봐야 한다.
  • 기존 아이디어 차용한 변화는 대부분 실패한다.
  • Y-Com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시장과 사람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보지 않다.

 

▶ 요소 2  Cofounder 

  ㅇ 공동창업자와 관계와 중요성

  • 초기 스타트업이 망하는 이유 중 공동창업자 간의 갈등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 공동창업자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나쁜 창업자는 없는 이만 못하다.
  • 보통 고용보다 공동창업자 구하는 것을 덜 중요하게 생각한다. 공동창업자 구하는 것은 스타트업 수명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이다.   
     

ㅇ 공동창업자 찾기

  • 기준: Value(공통된 가치), Aptitude (소질, 작성), Skill (기술)
  • (Bad) 둘다 사업 하고 싶다. 오랫동안 알지 못하는 사람은 위기 시 둘을 묶어줄 “역사”가 없어 결국 재앙이 된다.
  • YC 한 기수 75개 중 그 전에 몰랐던 공동창업자 9개는 모두 해체됐다. YC 투자 회사 중 혼자 창업자는 10%다. 이상적인 공동창업자는 2~3명이다.
  • (Good) 최선 대학, 차선 사내

 

ㅇ 공동창업자의 자질:  거침없는 지략가형 (like 제임스본드)

  • 거칠지만 차분한 공동창업자를 찾아라. 여러분이 스스로 그런 종류가 아니라면 꼭 그런 사람과 창업해야 한다.
  • 기술전공자가 아니라면 반드시 기술자인 공동창업자를 구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사업을 하려면 소프트웨어 기술자가 있어야 하고, 미디어 사업을 하려면 미디어를 아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요소 3  Product 

 

 

ㅇ 제품의 중요성

  • 고객과 접점이 있으면 모두 제품이다.
  • 사업 초기에는 다른 일은 거의 하지 말고 고객과 접점 찾는데 노력하라.
  • 투자, 미디어 노출도 좋은 제품 있어야 쉬워진다.
  • Y-Com은 사업 초기 제품 만들고 고객 찾는 거 외에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한다. 고객과 이야기를 통해 최선의 제품 만들어야 한다.

 

 ㅇ 소수가 열렬히 사랑하는 제품 만들어라

  • 소수가 사랑하는 제품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제품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훨씬 쉽다.
  • 이것만 잘 하면 성공할 수 있고 다른 것만 잘하면 실패한다.
  • 이상적으로 많은 사람 좋아하는 제품 좋지만 실제 어렵다.
  • 사람들은 정말 사랑하는 제품을 보면 친구들에게 이야기 해준다.
  • 사람들이 열렬히 사랑할 제품을 만들기 전에 다른 일에 집중한다면 그것은 시간만 낭비할 확률이 높다.
  • 대부분 창업자는 딴짓 하느냐 좋은 제품을 만들지 못 한다

 

 ㅇ 고객 피드백 받기
  • 스타트업이 고객을 직접 찾아 가 구해야 한다. (온실 속에서 고객 찾지 말아라)
  • 좋은 창업자는 자신이 직접 고객과 대화해야 한다
  • 초기 고객 모을 때 ‘구글 광고’ 하지 말고 직접 자신의 제품 열심히 쓸 몇 사람만 구해라
  • 피드백 받는 주기(Short Cycle)는 짧은 게 좋다. 피드백은 반복적으로 빠를 수 록 받을 수 있는 시스템 필요하다.
  • 제품 10% 좋아지면 고객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 (고객 접촉 방법) 이메일, 전화, 지인, SNS 활용, 언론 활용
 

 요소 4  Good Team 

 

ㅇ 빠르게 변할 수 있는 유연한 회사

  • 속도가 빠른 회사를 구축해야겠다는 목표로 회사를 만들어야 한다.
  • 2~3년의 단기 프로젝트를 하겠다는 생각으로 회사를 운영해라.
  • 초기에는 프로젝트를 변경할 수 있을 정도로 지그재그 형태의 회사를 만들면서도, 회사 전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 큰 회사는 그럴 수 없다.

 

ㅇ 직원 수와 채용

  • 직원 수가 최소화될수록 유연한 조직문화가 가능하다.
  • 직원을 뽑고, 팀을 구축하고 유지하는데 자신의 시간의 절반을 할애하라.

 

ㅇ 실행력

  • 창업자는 세세한 것까지 완벽하게 해야 한다.
  • 모든 세부 사항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회사를 빨리 움직이게 할 수 있다.
  • 명확하게 소통하고 명확하게 미션을 전달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디캠프에 의해 작성된 [YC Startup Class] 1강. How and Why to Start A Startup (2/2)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dcamp.kr의 저작물에 기반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을 얻기 위해서는 http://dcamp.kr/support/qna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