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AMP는 미국 최고 엑셀러레이터인 Y-Combinator가 무료로 제공하는 'Startup School' 동영상 강의를 요약해 D.CAMP 블로그와 페이스북에 공유합니다.

 4월 6일(한국시각) YC Startup School 홈페이지에 첫 강의가 업로드됐으며 오는 6월 7일까지 약 10주간 매주 진행될 예정입니다.

 창업자, 예비창업자 및 창업계 관계자분들이 스타트업 최신 정보를 보다 빠르고 쉽게 접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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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How to Get Ideas and How to Measure

강연자 Adam D'Angelo, founder and CEO of Quora

 

■ 제품 카테고리와 측정의 용이성: 아마존은 왜 책을 팔기 시작했을까

  • 아마존은 모든 사람들이 좋아할 제품이 아니라 특정 사람들이 좋아할 제품을 만들었다. 
  • 인터넷은 큰 창고와 같다고 가정했다. 소매상점과 달리 더 많은 선택을 할 수 있는 제품들로 널려있다.
  • 책은 다양한 범주의 아이템을 가지고 있다. 책 많큼 많은 종류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제품은 없다.

 

■ 지속적인 성과 측정은 애매한 아이디어를 좋은 아이디어로 변하게 한다.

  • 간단하지만 매주 성과측정을 하면 아이디어를 좀더 섬세하게 다루게 할 수 있다. 어떤 사업이 가능하고 내 능력으로 할 수 있는 가를 알게 한다.
  • 실제 통계는 시장규모를 측정하는데 제대로 작동하지는 않을 수 있다.
  • 당신의 제품이 기존것과 무엇이 다른지, 다르게 만들 수 있는 제품인지를 측정해봐야 한다.

 

 


■ 무엇을 측정해야 가장 좋을까

  • 가장 집중해야할 부분 : 이용자
    • 이용자는 회사의 ‘가치 및 가격’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다. 
    • 시장 크기를 측정할 경우 그 범위가 너무 커서 스타트업에게 맞는 측정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 이용자 구매빈도 측정
    • 이용자들의 해당 제품 및 그 산업의 이용 빈도수, 거래량을 측정하는 것은 자사 제품을 평가하는데 좋다. 일종의 거래가격을 측정할 수 있다. 이는 시장 크기와는 다소 다르다

 

■ 이용자 지속성 (User Retention)

  • 이용자 집단(cohort)에 대한 이해가 필수다.
  • 초기 고객에 대한 섬세하고 지속적인 분석은 향후 회사 가치를 정확히 측정하는데 큰 자산이 될 것이다.
  • 해마다 고객들의 리텐션 기간은 줄어든다. 그럴수록 새로운 형태의 제품형태와 UI/UX를 끊임없이 출시해야 한다. 그러나 유저 그룹들이 지속적으로 빠져나간다면 회사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 (Ring of Fire) 사각형 밭에 불을 활활 타오르게 하기 위해서는 가운데부터 불을 붙이기보다 가장자리에서 가운데로 불이 옮겨가도록 해야 한다.

 

  • (실패사례) 그루폰, 포켓몬고 등 – 이용자를 유행을 통해 모집해 실패했다.
  • (성공사례) 왓츠액, 우버 – 연결을 통해 이용자 집단을 증가시켰다.
  • (성장과의 관계) User Retention과 성장이 가장 큰 Corelation(0.54)을 가지고 있다. (cf) 매출과 성장 상관관계 (0.18)

 

■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는 방법

  • User Retention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우수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 매주 사용자 증가 추이를 측정해 성장을 예상해야 한다.
  • (Pual Graham, YC 설립자 조언) 매주 성장 지표를 그래프화해라.

 

  • 성장지표가 매주 크게 오르지 않는다고 낙심하지 말고 꾸준히 그래프화 해야 한다.

 

■ 반복 (Iteration)을 높이고 반복속도를 측정해라.

  • 린스타트업 용어: Build(구축)-Measure(측정)-Learn(습득)의 반복된 과정을 거친다.
  • 스타트업은 대기업보다 반복을 빠르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 얼마나 반복 학습을 빠르게 하고 있는지도 측정해야 한다.
  • 반복과정에서 △아이디어가 빠르게 진화하고△제품을 빨게 변화시킬 수 있으며 △고객 유지 전략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 폭발적인 성장을 빠르게 할 수 있다.

 

■ 성장지표를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정도

구분

예측

평가지표 관심없음

회사 성장은 쳇바퀴만 돌 것이다.

심각하게 받아들임

당신은 매우 현명하며 결단력이 좋다.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임

숫자에만 매몰될 수 있다. 

궁극적인 가치(이용자, 제품)에 대해 소홀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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