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AMP는 미국 최고 엑셀러레이터인 Y-Combinator가 무료로 제공하는 'Startup School' 동영상 강의를 요약해 D.CAMP 블로그와 페이스북에 공유합니다.

 4월 6일(한국시각) YC Startup School 홈페이지에 첫 강의가 업로드됐으며 오는 6월 7일까지 약 10주간 매주 진행될 예정입니다.

 창업자, 예비창업자 및 창업계 관계자분들이 스타트업 최신 정보를 보다 빠르고 쉽게 접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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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자 

- Aaron Levie, CEO and co-founder of Box



10년전과 최근의 제품 특징

 

과거 방식

새로운 방식

복잡한 기술 이용

간단한 기술 이용

영업 위주의 판매

제품 위주의 판매

대기업 납품 방식

대중 타겟 방식

고객이 리스크 감수

판매회사가 리스크 감수

폐쇠적 플랫폼

오픈 플랫폼

 


현재의 기술력

  • 현재 기술은 여전히 느리고, 비싸며, 복잡하다. B2B 기업의 경우 대기업이 여전히 최대 고객이다. 
  • 기존의 기술력에만 의존한다면 비즈니스모델, 고객, 회사 운영을 변화시키지 못 한다. 
  • 기술은 매우 간단하면서 명쾌해야 한다.  나머지 시간은 최종소비자 (end user)에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한다.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8가지 Tips

① 매우 간단한 제품으로 시작하라.

  • 제품을 간단하게 시작해서 점차 넓힐 생각을 해라.
  • 간단하게 시작해야 기존 대기업과 벤더를 파괴시킬 수 있다.
  •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고 다음 문제를 해결하라. 문제를 리스트해서 해결하지 말아라.

 

② 기존 기술을 충분히 활용해라.

  • 기존 기술에 올라타야 한다. 맞서려고 하지 말아라.
  • (예) 클라우드 서비스 : 모바일의 출현, 낮은 컴퓨터 가격, 인터넷의 대중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③ 제품 그 자체를 팔려고 해라.
  • 마케팅, 영업 등으로 제품을 팔려 하지 말아라.
  • 입소문이 최우선이다.

 

④ 미래지향적인 고객에 집중해라. 

  • 제품에 대한 이슈를 들어라. 많이 들으려고 해라.
  • 다수의 이슈와 아이디어를 연결해 더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게 해라.
  • 다만 그들의 요구사항을 무조건 듣지 말아라.

 

⑤ 다수를 위한 제품을 만들어라.

  • 특정 고객을 위해 주문제작(Customizing)된 제품은 만들지 말아라.

 

⑥  User가 최우선이다.

  • Buyer와 User를 혼동하지 말아라.

 

⑦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 측면에서 경쟁사보다 독보적인 우위를 찾아라.

  • 당신의 경쟁사가 대기업이라면 특정 비지니스 모델에 국한되있을 경향이 높다.
  • (예) AWS : 기존 서버 메이커들과 소프트웨어 프로바이더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파괴했다.

 

⑧ 소비자들은 제품이 나올 때까지 무엇이 나올지 모른다. 

  • 고객이 예상하지 못하는 제품이 무엇일지 찾아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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