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매치 캠퍼스투어 D.TALKS 창업특강

 

sopoong은 2008년 설립 후 28개사에 투자한 VC겸 인큐베이터 입니다. 그 중 9개사는 후속투자를 유치했고, 대표적인 포트폴리오로 쏘카, 텀블벅, 농부펀드 등이 있죠. sopoong의 웹사이트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작은 움직임이 모여 세상의 변화를 만듭니다. 세상의 변화를 꿈꾸는 소셜벤처와 함께 합니다.’


 



 

D.TALKS 창업특강 사회적 기업가로의 권유 by sopoong 한상엽 대표 


최근, 소셜벤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실 사회적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임팩트 금융의 흐름은 미약하지만 꾸준히 존재했습니다. 주류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점점 확대되는 추세죠.

이런 추세는 사회문제를 어떻게 하면 빠르고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는 사람들로부터 시작됩니다. Sopoong은 그 주체가 벤처라고 믿습니다. 어떤 문제는 정부나 NGO가 해결할 수 있는 반면, 생산·소비·분배와 밀접하게 연결된 문제의 경우 기업이 가장 잘 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sopoong은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회사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투자를 한다면 당연히 그 기준이 존재하겠죠. sopoong은 내부적 투자 규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벤처투자사와 가장 다른 점은 사회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하고 있다면 투자수익률 등 재무적 성과가 없어도 성공사례로 보는 것입니다. 전세계에 사회적 가치 평가 툴은 약 10여개 존재합니다. 경제적 평가에 재무재표와 손익계산서가 있는 것처럼, 소풍은 임팩트 가치사슬 이라는 툴을 사용합니다. 보통 사용하는 가치사슬에 output 다음 단계를 보는 것이죠. 바로 outcome, 그로부터 ‘파생되는 결과’입니다.

 

어떤 회사가 돈을 많이 벌었다는 사실이 output이라면 sopoong은 그 회사가 돈을 벌게 된 다음에 벌어질 일, 즉 우리 사회에 무슨 일이 생길지를 고려하죠.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sopoong이 고려하는 소셜임팩트는 소비·생산·분배 3분야에서 어떤 변화를 만들어 냈는가에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사 중 가장 많이 알려진 쏘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카셰어링을 장려하는 이유는 도로에서 차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환경파괴를 줄이고 교통체증을 해결해 사회전체의 효용이 증가하죠. 최근 쏘카가 제안한 새로운 혁신은 제로카입니다. 사용자는 쏘카로부터 장기 임대 형식으로 차량을 이용하고, 그 사용자가 이용하지 않을 때에는 다른 누구에게나 재임대를 줄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차량을 구매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이죠. sopoong은 쏘카가 소비 면에서의 혁신을 이끌어 낸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기업은 이 공식으로도 정의됩니다.  

VALUE>PRICE>COST

기업은 비용보다 가격을 높게 매겨서 장사를 하고, 소비자는 그로부터 얻을 가치가 가격보다 크기 때문에 구매하죠. 여기서 기존 기업은 value를 profit으로 규정합니다. 하지만 소셜벤처는 benefit(효용)이 value라고 봅니다. 쏘카는 자사 카셰어링 서비스를 통해 사회전체의 효용을 증대시켰죠.

 


 

소셜벤처 외에도 임팩트금융, 마이크로파이낸스, 임팩트투자, 크라우드펀딩, 사회성과연계채권, 소셜뱅크, 지역개발금융 등 유사한 컨셉에 기반한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관심 가는 분야가 있다면 한 번쯤 각 시스템이 어떤 방식으로 사회적 효용을 증대시키고자 하는지 알아보기를 추천드립니다.

소셜벤처, 즉 사회적 기업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을 일컫는 말이죠. 하지만 기업은 본질적으로 사회적입니다. 그렇기에 sopoong은 기업과 사회적 기업의 구분은 없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든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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