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자

- Peter Reinhardt, co-founder and CEO of Segment

 

**Product Market Fit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는 최소한의 프로토타입)은 PMF로 축약해 설명합니다. 

 

PMF 만들기 위한 기본 전략

  • 고객들이 지금 당장 해결하고 싶은 문제에 집중해라.

  • 미래를 내다보고 제품을 만들지 말아라
  • 스타트업 80%가 PMF를 만들지 못해 실패한다.
  • PMF를 만들면 회사가 성공할 확률이 22%에서 30%대로 올라간다. (여전히 절망적이긴 하다)
  • 시장에 맞는 제품 선정은 매우 섬세해야 한다.
  • 시장 규모를 확신할 수 있는 방법은 일단 고객의 문제를 한번 풀어봐라. 문제가 잘 풀리면 그 다음 풀 문제가 보일 것이고 이것이 시장이 크다는 것을 증명하는 하나다.


PMF를 개발하기 위해 바퀴벌레(?)가 되라

  • 제품 개발 전까지는 가능한 많은 현금을 확보해야 한다. 살 길을 연장시켜라.
  •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아이디어가 생기자마자 마케팅 등에 비용을 많이 지불하려는데 말리고 싶다. 
  • 그러나 그 이전에 PMF를 찾는게 중요하다.

 

PMF 찾는 단계

1) 카테고리 리더들을 분석하라.

    • 카테고리 리더는 2위 업체와 1000배 이상의 규모가 크다. (ex. Google, FaceBook, Salesforce)

2) Bad Fit 상품도 분석하라.

3) Good Fit 상품도 분석하라.

 

실패사례(ex) Class Metric, Segment.io

  • 문제가 해결되고 시장은 존재했으나 현재 고객이 관심이 없었다.
  • 명확한 비전도 때로는 고객이 실제 제품을 사용하게 하지는 않는다.

 

성공사례 (ex) Analytics.js

  • 작지만 풀려고 하는 문제가 명확했다.
  • 처음엔 비전이 명확하지 않았다. (사실 없었다)
  • 그러나 고객이 가장 밀접하게 해결하고 싶어하는 문제를 풀었다.


시장을 이기려고 하지 말아라

  • PMF는 애매한 아이디어와 관심에서 나오면 안된다.
  • 제품구상 초반에 희망섞인 이야기들은 좋지 않다.
  • 시장이 당신을 앞으로 끌고가는 느낌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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