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23일, 디캠프(D.CAMP) 선릉에서 <디파티(D.PARTY) : 창업지원기관 편> 이 개최되었어요. 50개가 넘는 국내 창업 지원기관의 사업 실무자가 함께 모여 국내외 창업지원 현황과 관련된 최신 이슈를 짚어보고 중국 선전의 창업지원 사례를 심층 탐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의 행사는 "We are all connected!" 라는 슬로건 하에 건강한 대한민국 창업 생태계를 만들고 한국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창업지원파트의 열정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주목해야 할 해외 창업지원 파트의 활약

  거스트(Gust, 글로벌 펀딩 전문 플랫폼)에서 매년 발표하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리포트 2016(Global Accelerator Report 2016)에 따르면 북미에는 약 178개, 유럽에는 약 193개,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지역에서는 약 76개, 전 세계적으로 총 450여개에 달하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가 다방면으로 창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중 2017-2018년 가장 주목할 만한 액셀러레이터로 와이 콤비네이터(Y Combinator, www.ycombinator.com)가 가장 상위에 랭크되어 있네요. 스타트업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과정과 코스를 지속적으로 런칭하고 있고 실리콘밸리에 오지 않아도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는 스타트업 스쿨(Startup School, StartupSchool.org)과 포스트 시리즈 에이(Series-A) 스타트업 대상 대학원 과정도 운영을 앞두고 있다고 합니다.

  2018년에는 새로운 액셀러레이터의 진입도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프랑스에 설립될 세계 최대 규모(약 34,000㎡)의 민간 스타트업 캠퍼스 스테이션 에프(Station F)가 2018년 여름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해요. 프랑스의 이동통신사인 프리 텔레콤(Free Telecom)의 설립자 자비에르 니엘(Xavier Niel)이 투자하였고 약 1천개 이상의 스타트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메스챌린지(MassChallenge), 마이크로소프트 액셀러레이터(Microsoft Accelerator), 테크스타(Techstars) 등 국가와 지역을 뛰어넘는 국제 프로그램도 확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중국 선전의 광속 혁신으로 본 한국 스타트업의 위기와 기회



  심층적인 시장 탐구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네이버, 카카오, SK플래닛 등 인터넷 선도기업, 투자기관, 창업보육기관이 힘을 합쳐 만든 민관협력 네트워크인 스타트업 얼라이언스(http://startupall.kr/)의 임정욱 센터장, 중화권 네트워크를 보유한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사 플래텀(http://platum.kr/)의 조상래 대표가 패널로 참여하였습니다.

  중국 선전의 민간 투자와 정부 투자를 합하면 이미 실리콘밸리를 넘어섰다는 조심스러운 의견과 함께 3년도 채 안된 기간에 이런 눈부신 발전을 가능하게 했던 주요 원인을 중국 정부의 통 크고 일관된 지원과 “당과 함께 창업을” 이라는 슬로건이 오프라인 행사에 주요하게 걸릴 정도로 기업과 정부의 끈끈한 신뢰로 꼽았는데요, 특히, 국가 차원에서 액셀러레이터 인증 제도를 적극 도입해 국가급, 성(省)급, 구(區)급, 시(市)급으로 세분화하여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는 점, 지역을 기반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는 기업과 긴밀한 협업을 이루고 있다는 점도 앞으로의 발전을 기대하게 하는 요소였습니다.

 

● 관련 기사

- 플래텀 / [무편집본] 중국은 창업지원을 어떻게 하고 있을까. : http://platum.kr/archives/96198

- 한국경제 / “선전창업광장은 국내 창업지원기관 수백 배 크기”…무서운 중국 스타트업 지원 : http://news.hankyung.com/edge/view?aid=201802257580j

- 매일경제 / 올해 스타트업 생태계를 이끌 키워드 3가지 : http://premium.mk.co.kr/view.php?no=21585

 

● 창업지원 관련 글로벌 이슈 브리핑 : 보고서 다운로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디캠프에 의해 작성된 [D.PARTY] 2018-2월 디파티 ‘창업지원기관 편’ 현장스케치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dcamp.kr의 저작물에 기반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을 얻기 위해서는 http://dcamp.kr/support/qna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