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
디캠프의 2017
10개의 키워드

2017년은 온 세상이 바뀌는 듯 드라마틱한 한 해였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며 지난 한 해를 돌아보니 디캠프도 정말 역동적인 나날을 보냈다는 생각이 듭니다. 디캠프의 1년을 대표하는 키워드로 하나를 뽑는다면 “확장"을 꼽고 싶습니다. 디캠프 개포센터를 개소했고, 여러 분야에서 더 많은 파트너들과 같이 협업했습니다. 운영하고 있는 사업 규모도 커졌고, 스타트업 축제 ‘IF 2017’과 같은 혁신적인 시도로 대중과의 접점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쑥쑥 성장한 값진 한해였죠.

스타트업 생태계를 응원하는 많은 사람들과 부지런히 달려온 2017년, 디캠프에는 디데이, 게임오브디캠프(G.o.D), 오피스아워, 디매치, 디파티 등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만큼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가득했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디캠프의 핵심 미션인 “스타트업 육성 및 투자”과 “창업 생태계 활성화”로 나누어 10개의 키워드로 2017년 한 해를 정리해볼까요?

스타트업 육성 및 투자
디데이

디데이는 디캠프가 개관한 이래 매월 꾸준히 개최되면서 명실상부한 국내 대표 데모데이로 자리잡았습니다. 2017년에는 총 472개 팀이 지원해 평균 8.6: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하드웨어, 푸드테크, 가상현실, 블록체인, 머신러닝, 인공지능 등 여러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 55개 팀이 디데이 무대에 섰습니다. 매회 200명이 넘는 청중이 참가하는만큼 출전 이후에도 많은 기회가 만들어지는데요. 디데이에 출전한 팀들은 투자 유치, 디캠프 입주, 경진대회 수상 등 많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내고 있습니다.

투자

올 해 디캠프는 디엔젤과 게임오브디캠프 출신의 13개 스타트업에 직접투자를 집행한 것을 포함하여, 총 99개 초기기업 94.7억원의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성장사다리펀드, 전략적 제휴투자 등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집행한 간접투자 또한 누적 742원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올 해에는 핀테크 분야에서의 투자 성과가 가시화되었는데요, 디캠프가 투자한 핀테크 스타트업 9개사는 총 223.4억의 후속투자를 유치했고, 이들의 전체 기업가치는 2,568.5억원에 이릅니다. 그 중 디엔젤 직접투자 1호인 8퍼센트는 P2P 신용대출 업계 1위로 성장하고, 한국신용데이터는 캐시노트를 런칭해 6개월만에 2.5만개의 고객사를 확보하며 카카오로부터 후속투자를 유치했습니다. 2013년 창업한 국내 최초의 가상화폐 거래소 코빗은 NXC에 인수되며 스타트업 피인수 사례로는 가장 높은 기업가치 매각 사례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디캠프는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투자를 하며 회수금 전액을 스타트업 지원에 재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자 이후에도 입주사 네트워킹과 전문가 초청강연인 캐첩데이(Catch-up Day), 춘천으로 다녀온 1박2일 입주사 워크샵 리디시전(Re D.Cision), 디캠프 투자팀과의 상시 면담 등을 통해 스타트업의 성장을 다각도로 지원합니다.

게임오브디캠프

유망한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해 6개월 동안 집중 지원하고, 팀 간 협력을 도모하는 커뮤니티 기반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Game of D.CAMP는 20개 팀과 함께 했습니다. 서로 돕고 배우며 성장하는 과정을 거쳐, 디캠프 입주 후 3기는 9개 팀, 4기는 7개 팀이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오피스아워

창업가와 전문가가 1:1로 만나는 멘토링 프로그램 오피스아워는 169개 팀에 총 57회 진행되었습니다. 이 가운데에는 스윙비, 맘편한세상과 같이 오피스아워를 통한 만남으로 투자를 유치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스타트업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한 마음 한 뜻으로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활약해주신 26분의 오피스아워 멘토분들을 소개합니다.

개포센터

더욱 많은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새롭게 오픈한 디캠프 개포센터는 얼마 전 개관 1주년을 맞이했습니다. 1년 간 총 26개 팀이 입주했고, 이 중 8개 팀이 32억원 이상의 투자유치를 이루어냈습니다. 특히 사회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소셜벤처의 활약이 컸는데요, 입주한 6개 소셜벤처 팀 중 5개 팀이 후속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입주사 네트워킹 ‘개포유', 전문가 강연 ‘디런치'와 ‘테라스토크', 주제토론 모임 ‘딥인사이드'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입주 스타트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창업 생태계 활성화
디매치

구인난을 겪는 유망 스타트업과 우수 인재를 연결하는 디매치는 올해 총 5회 개최되었습니다.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스타트업과 인재들을 연결해주는 디매치 글로벌을 포함하여 고려대, 아주대, 계원예대, 이화여대에서 진행된 디매치 캠퍼스 투어에는 205개 스타트업이 참가하여 180여 명의 인재를 채용했습니다. 디캠프는 청년희망재단과 함께 채용인력에 대한 급여를 지원하여 스타트업의 부담을 덜어주는 동시에 우수 인재들이 창업 생태계로 들어올 수 있는 전초를 마련했습니다.

디파티

디파티는 특정 산업군을 정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하는 기회를 가지는 프로그램입니다. 창업지원, 주거, 물류, 인사, 장애인을 위한 기술의 5가지 주제로 750명의 업계 전문가가 함께 했습니다. 각 주제 별로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대기업과 기관들의 참가가 활발하였고, 메종(주거산업) 디파티 이후에는 참가자들이 주축이 되어 ‘공간모임포럼'을 발족하는 등 관련 기업 및 기관 사이의 협업 사례가 꾸준히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디톡스

2017년의 D.Talks는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노하우와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고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꾸며졌습니다. 패스트트랙아시아 박지웅 대표의 ‘스타트업 M&A에 대한 단상’을 시작으로 지난 12월 벤처 업계 신화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님과 나눈 ‘스타트업 한국’까지 총 11회의 디톡스를 진행했습니다. 디톡스를 통해 글로벌 기업 Linkedin 과 b8ta와의 만남의 기회를 만들었고, 디매치와 연계하여 창업 생태계와 커리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2018년에는 디톡스의 더욱 다양한 주제와 포맷으로 여러분을 만나 볼 예정입니다.

디글로벌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국가와 시장에 연결고리를 강화한 해였습니다. 주한 8개국 대사관 담당자를 초청해 각국 스타트업 정책을 소개한 토론회 “국경 없는 비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미국 엑셀러레이터 1776과 스위스 시드스타즈의 글로벌 스타트업 경진대회의 서울 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했으며 글로벌 핀테크 컨퍼런스인 Money20/20의 서울 밋업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홍콩에서의 핀테크 스타트업 피칭 나잇, 호주 시드니에서의 헬스케어 스타트업 피칭 나잇을 직접 주최하기도 했습니다. 대만과 싱가포르에도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아시아 시장으로의 접점을 만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글로벌 기업 및 투자사가 디캠프를 방문하여 입주기업들과의 만남의 기회를 가졌고 세계 20여개 국가의 창업지원기관과 정부 관계자, 대학 및 연구소 담당자들에게 디캠프의 창업지원 방식을 소개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메르세데스벤츠와 SXSW가 공동 주최한 독일 meConvention에 초청을 받아 한국 창업 생태계와 디캠프를 직접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디캠프는 앞으로도 긴 호흡을 가지고 한국의 창업 생태계 자체가 세계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혁신가들의 거리축제 "IF2017"

“IF2017”은 창업과 혁신을 주제로 한 국내 최초 스타트업 거리축제로, 9월 16-17일 이틀간 신촌 연세로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축제에 참가한 111개 스타트업은 먹다, 즐기다, 배우다, 꾸미다, 일하다, 도전하다 등 8개 테마로 조성된 현장에서 직접 자신의 서비스와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행사 기간 동안 약 3만명이 현장을 방문해 스타트업 축제를 함께 즐겼습니다. 스타트업은 예비 고객을 만나 사업 모델을 검증하고, 대중들은 스타트업과 스타트업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만들었습니다.

IF2017 공식 홈페이지 IF2017 사진전 바로가기

2017년은 많은 성장과 발전의 기회가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디캠프가 지금의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동안 많은 분들이 애정을 가지고 함께해주셨습니다. 3,963회의 오프라인 이벤트에 함께한 209,238명의 참가자, 그리고 온라인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3,799개 스타트업과 28,429명의 회원 여러분 그 밖에 디캠프를 사랑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8년은 디캠프가 개관 5주년을 맞이하는 해입니다. 다음 5년의 도약을 위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큰 변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보여드릴 디캠프의 새로운 모습 많이 기대해주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처음으로 돌아가기 디캠프 홈페이지 메인화면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