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대전] d·camp와 대전에서 함께 일할 스타트업 모여유~
1월 대전 워크넥트
모집 기간
2024-01-02 09:00 ~ 2024-01-21 23:59
행사 일시
2024-01-23 10:00-20:00
행사 장소
SV 그라운드 (대전테크노파크 디스테이션)

🎈 참가신청서 바로가기

 

🌟1월 대전 워크넥트 Exclusive🌟

디캠프 직접투자팀, 지역 펀드운용사 5개사와 함께 하는 워크넥트! 다양한 분야와 단계의 스타트업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를 한 자리에서 만나보세요!

- 투자자의 사무실(대전테크노파크 디스테이션)로 찾아가 🏡

- 투자자의 이야기(투자자 1명당 10명 내외의 스타트업 임직원을 배정하여 그룹 티타임)를 듣고 📚

- 투자자와 점심·저녁식사를 함께 하며 가까워질 수 있어요! 💑

 

워크넥트WorkNect는 지역에서 하루동안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들과 함께 근무하며 미팅하는 자리입니다.

평소에 만나고 싶었던 멘토 및 창업지원기관 관계자와 한 공간에서 근무하며 티타임해 보세요!

'적극적으로 네트워킹할 Open Mind를 가진 팀'이라면 환영합니다. 완성형 사업계획서나 특출한 사업성과가 없다는 이유로 망설이지 마세요!

 

 

 d·camp와 함께 하는 워크넥트 #대전 

⏰  일시: 2024년 1월 23일 (화) 10:00 ~ 20:00

🚉  장소: SV 그라운드 (KTX대전역에서 대중교통으로 10분 이내) 

🙋🏻‍♂️  대상: 투자사·선배창업가·창업지원기관 관계자와 하루동안 함께 근무하며 네트워킹하고자 하는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

 └ 본 프로그램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됩니다. 전체 일정 참석 가능한 분 위주로 우선 선발이 이루어집니다. 선발 이후 불가피한 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할 경우 공고 기간 내에 연락 부탁드리며, 그렇지 않을 경우 향후 2개월 간 디캠프 주최 프로그램에 참석이 제한됩니다.

 └ 기업 소재지에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스타트업 외 투자사, 창업지원기관 담당자도 신청 가능합니다. 

🔗 신청링크: 바로가기 (모집마감: 1/21(일) 자정, 1/16(화)부터 참가자 확정 예정입니다.)

 

 멘토 라인업 

- 디캠프

 └ 사업팀: 스타트업 발굴 및 디캠프 연계, 지역 파트너사 협력, 디캠프 데모데이 '디데이' 기획 및 운영

 └ 직접투자팀: 초기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

- 투자자

멘토

주요 투자 단계

주요 투자 분야

참고사항

디캠프 직접투자팀 윤덕진 매니저

예비 창업자, Seed, Pre-A

ICT 서비스, 친환경 기술, Adtech, Edtech 등

시드 단계 스타트업부터 시리즈 D 단계의 스타트업에 재직했던 스타트업 출신 투자자입니다. 천천히 듣고 좋은 질문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블루포인트 안휘재 팀장

Seed, Pre-A

HW 기반 (제조, 설비, 건설, 인테리어 등), 뷰티 (장업), ESG

- 본계정, 지역 특구 펀드 등 다양한 투자 재원 보유 중

- 건축, 푸드테크 등 HW 기반으로 하는 포트폴리오 보유

- 8년 째 뷰티 블로그 운영 중으로 화장품 전성분 / 마케팅 등에 대한 높은 이해도 보유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 홍석미 심사역

예비 창업자, Seed, Pre-A

AI, 빅데이터, ICT 서비스 등 기술창업 전반

- 지역 스타트업 대상 투자재원 보유 - 공공 액셀러레이터로 창업지원 프로그램 상담가능

카이스트 청년창업투자지주 안준현 수석심사역

Seed, Pre-A

AI, 핀테크, 컨슈머테크, 플랫폼 등 ICT 기반

- 폭 넓은 섹터에 투자가능한 투자재원 보유

- 창업 2회 경험한 심사역

미래과학기술지주 김기윤 선임심사역

예비 창업자, Seed

소재/ 부품/ 장비, 탄소중립, TIPS 희망 초기 팀

- 4대 과학기술특성화 대학에서 공동설립한 기술지주회사

- 공공기술 사업화 / 교원, 학생창업 투자 펀드 보유 중

소풍벤처스 최범규 심사역 예비 창업자, Seed, Pre-A 에너지, 농식품, 친환경, 탄소저감기술, 수자원 활용 산업 및 기술 관련 분야 - Seed 부터 Pre-A 까지 아우르는 지역 기반 펀드 보유 - TIPS 운영사 및 KITIA(소부장협회) 가입사로 기술기반 기업에 대한 폭넓은 자금 연계 지원 - 초기 창업 및 다수 액셀러레이팅 경험을 기반으로 대표님들의 러닝메이트 역할을 해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타임테이블 

시간 프로그램 내용
10:00~12:00

워크넥트

참가자 자기소개 / 자율근무 / 티타임

12:00~13:00 점심 그룹 네트워킹
13:00~17:30

자율근무 / 티타임 / 투자자와 함께 하는 그룹티타임

17:30~20:00 저녁 네트워킹 🍺🍕

👨 워크넥트 시작 직후(10:00), 1분 자기소개 시간이 마련되어 있어요! 

왜 워크넥트에 참여하게 됐는지, 어떤 참가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지 공유하는 시간입니다.

다른 참가자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새로운 협력 포인트를 발견할 수도 있어요!

자기소개를 미리 준비해 오시면 더 효과적인 네트워킹이 가능해요 😎🎤

 

🧞‍♂️ 오후(14:00~14:40)에는 투자자와 함께 하는 그룹티타임이 진행돼요!

투자유치를 준비하고 있는 스타트업 대상으로 투자자가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준비했어요! 

투자자 발표(20분) & 자유 질의응답(20분)으로 진행되며, 투자자 1명당 10명 내외의 스타트업 임직원이 배정됩니다. 

참가신청서 내에 참여 희망하는 세션을 체크해 주시면, 투자자별 관심분야 및 단계에 따라 그룹을 배정해드리겠습니다. (배정결과는 당일 발표) 

멘토 티타임 주제 상세내용
디캠프 직접투자팀 윤덕진 매니저 나는 제대로 고객을 만나고 있는가? (고객 개발 가이드 - Pre-PMF 단계의 스타트업들에게)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내가 생각했을 때 있으면 좋을 것"을 만들고, 실제로 고객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듣고 싶은 말만 듣는 분들에게는 고객 입장에서든 투자자 입장에서든 피드백을 드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무도 필요로 하지 않는 제품을 만들거나, 배우는 점이 없는 실패를 하게 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① 우리는 어떻게 정말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이 무엇일지 파악했는지

② 우리가 여태까지 고객을 만난 방법에는 문제가 있었을지

③ 앞으로 어떻게 고객을 만나서 물어봐야 할지

 

이미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고객 개발 방법을 바탕으로 비판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블루포인트 안휘재 팀장 투자심사보고서로 보는 투자자의 관점 공유 - '투자심사보고서'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나

거의 대부분의 일은 '왜(Why)'가 상호간 이해가 되면 일이 잘 풀리기 마련입니다. 초기 스테이지 스타트업분들을 만나면서, 서로의 '언어가 다르다'는 것을 느껴왔습니다. 어떤 질문과, 어떤 요구 자료가 '왜' 필요로 하는지 이해가 전제 된다면 투자사를 만났을 때, 투자자와 협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좀 더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질 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실제로 저의 '투자심사보고서'를 공유하고 (HW / SaaS - 2개 분야 투심보고서 공유 예정) 어떤 관점으로 투자를 집행했고, 투자심사위원회를 거치기 전에 스타트업과 어떤 부분을 이야기 했고, 어떤 자료를 요청했는지 등을 진솔하게 공유할 예정입니다.

카이스트청년창업

투자지주 안준현 수석심사역

VC가 투자하는 창업자의 특징 및 가장 현실적이면서 투자 확률을 높이는 IR 노하우

“Early Stage를 타겟으로 하는 VC는 어떤 관점으로 창업팀을 보는지”

“투자유치까지 이어지는 팀의 특징은 무엇인지”
“실제 투자유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지”

 

창업자가 가장 궁금해하면서 실제 인사이트로 가져가실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VC의 솔직한 언어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미래과학기술지주 김기윤 선임심사역 공공기술사업화_미래지주의 기술투자 사례 및 성과 공유 / 초기 기술창업 기업의 IR 준비 가이드

대전이라는 위치는 비교적 다른 지역에 비해 기술사업화 부분에 치중이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미래과학기술지주는 어떤 기업에 투자를 했고 그 성과는 어떠했는지에 대해 전달 드리려고 하며, 특히 제가 투자했던 기업들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투자포인트에 대해 공유하려고 합니다. 또,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IR에서 예비, 초기 팀들이 준비 해야하는 자료, 태도 등에 대해 제 생각을 편안하게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홍석미 심사역 제 IR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 내 아이템의 첫 인상(투자자 관점 파악하기)

"IR자료를 보냈는데, 연락이 없는", "피칭하고 후속 미팅이 없는" 초기 창업가의 진심 어린 자료에 왜 투자자는 응답이 없을까요.

 

IR을 준비하는 창업가와 그 IR을 접하는 투자자와의 핏(fit)이 맞지 않기 때문이죠. 투자자 관점의 스타트업 IR DECK 가이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모두가 투자에서 IR이 중요하다고는 하는데,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발표할지 초기 창업가들은 여전히 어렵기만 하죠. 각종 행사, 평가 등에 활용되는 IR DECK 목적과 역할을 설명하고 어떻게 준비할지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소풍벤처스 최범규 심사역 초기 단계 데스밸리를 극복하는 스타트업 생존 가이드

요즈음 대표님들께서는 '시장이 안좋다' 라는 말들을 정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미 벤처 시장 혹한기에 대한 무거운 분위기가 지속되어왔고, 실제로 이를 체감하며 작년 한 해를 보내오셨으리라 생각합니다.

 

2024년에는 이런 혹한기 시장이 어떻게 변화될까요? 이렇게 변화하는 외부 환경 속에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할까요? 매크로한 거시경제의 혹한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투자자의 뷰포인트를 액셀러레이팅의 관점으로 조금이나마 전달드려보고자 합니다. 올 한해 시장 분위기가 어떻게 흘러갈지, 혹한기 속에서 실제 소풍은 포트폴리오 기업들에게 어떤 생존/성장 가이드를 드리면서 액셀러레이팅을 하고있는지 등을 간단하게 말씀드려보고, 함께하시는 그룹 내 창업 기업 분들과 더 깊은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  하루 동안 함께 일한 분들과 더 친해질 수 있는 기회, 저녁 네트워킹에도 참여하세요!

워크넥트 직후(17:30~), 스타트업 생태계 관계자와 지역 관계자가 모두 모여 저녁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워크넥트 장소 인근 식당에서 함께 네트워킹해요. 💑

 

📢  워크넥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려드릴게요! 

워크넥트 소개

 충청권 워크넥트 일정 

2024년, d∙camp가 충청권(충북·충남·대전·세종)에서 월 1회 워크넥트를 개최합니다!

회차별 상세내용은 진행일자 기준 2-3주 전, 디캠프 홈페이지에 업데이트됩니다. 

일자

지역

장소

1/23(화) 대전 SV 그라운드

 참가자들의 생생한 후기 

 

👩  근무도 하면서 자연스럽게 네트워킹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상적인 공유오피스 문화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또, 네트워킹이 필요할 때 적극적으로 연결해주셔서 좋았습니다. (2022년 12월 강원 워크넥트 참가자) 

🧑 평소라면 VC나 사업 담당자들과 만나기 위해 한참을 준비하고 조율해야 하는데, 워크넥트에서는 몇 시간씩 한 공간에서 근무하면서 부담 없이 말을 건넬 수 있어 편안했어요. (2023년 3월 대구 워크넥트 참가자)

👩‍🦰  VC, 기관, 기업이 같이 모여 편하게 이야기 하면서 어색함 없이 편하게 대화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내부 구성원과 환경을 벗어나, 수많은 사업 가치와 기회를 포착하며, 리프레쉬 할 수 있는 점에서 감사했었습니다. (2023년 4월 부산 워크넥트 참가자)

🧑‍🦰  다른 프로그램에 가면, 투자 관계자에게 제가 먼저 찾아가야 했는데, 워크넥트에서는 심사역 분들이 먼저 다가와서 인사해주셔서 좋았습니다. (2023년 7월 충청 워크넥트 참가자)

🧑‍🦱 거의 몇 달에 걸쳐 볼 분들을 하루만에 뵐 수 있기도 했고, VC분들과 편하게 이야기 나눌 수 있어서 매우 색다르고 사업적으로도 자극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2023년 11월 서울 워크넥트 참가자)

 

✉️ 문의: 디캠프 사업팀 (dcampbd@dcamp.kr)